뷰페이지

트럼프, 힐러리 지지율 맹추격…‘오차범위 내 접전’ 결과도

트럼프, 힐러리 지지율 맹추격…‘오차범위 내 접전’ 결과도

입력 2016-09-01 09:09
업데이트 2016-09-01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폭스뉴스 조사, 힐러리 41%-트럼프 39%

미국 대선을 두 달여 앞둔 시점에서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 대선주자 도널드 트럼프의 지지율 격차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클린턴의 가족재단 ‘클린턴재단’과 국무부의 유착 의혹이 클린턴의 발목을 잡은 반면 지지율을 깎아 먹었던 막말을 트럼프가 자제하는 모습을 보인 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미 폭스뉴스가 1일(현지시간)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4자 대결에서 클린턴은 41%의 지지율로 트럼프(39%)에 2%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두 후보 간 격차는 오차범위(±3%) 안에 들었다.

폭스뉴스가 게리 존슨(자유당), 존 스타인(녹색당) 후보까지 넣어 4자 대결 조사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존슨과 스타인은 각각 9%, 4%의 지지율을 얻었다.

클린턴은 흑인 계층에서 트럼프보다 68%포인트 높은 압도적인 지지율을 얻었다. 히스패닉(19%포인트)과 여성(15%포인트)에서도 클린턴은 트럼프를 눌렀다.

트럼프는 백인과 남성(이상 13%포인트), 대학 학위가 없는 백인(23%포인트), 복음주의 기독교인(55%포인트) 계층에서 클린턴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민주와 공화 후보 간 양자 대결에선 클린턴(48%)이 트럼프(42%)에 6%포인트 앞섰다. 두 후보 간 격차는 이달 초 10%포인트 차이에서 4%포인트 줄었다.

클린턴과 트럼프의 비호감도는 각각 53%, 56%로 여전히 높았다. 다만 트럼프의 호감도(42%)가 가장 높은 수준까지 올라 눈길을 끌었다.

폭스뉴스는 양자 대결에서 클린턴이 지지세력을 잃었다기보다 트럼프가 점수를 더 얻은 게 지지율 격차 축소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클린턴(74%)과 트럼프(68%) 모두 당선을 위해 어떤 일이든 할 것이라고 보는 유권자들이 많았다.

응답자의 60%는 납세자료를 공개하지 않은 트럼프가 “뭔가 숨기고 있다”고 답했다.

‘이메일 사태’에서 클린턴이 “숨기는 게 있다”고 답한 비율은 전체의 44%였다. 응답자의 52%는 클린턴이 국무장관 시절 공무 관련 내용을 편의상 사설 이메일로 주고받았다고 대답했다.

클린턴이 외국인의 재단 기부를 위해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보는 비율은 전체의 66%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8∼31일 등록 유권자 1천11명을 상대로 이뤄졌다.

폭스뉴스 외에 최근 발표된 여론조사들을 보면 클린턴의 지지율이 갈수록 떨어지고 트럼프가 맹추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지난달 양당 전당대회 이후 줄곧 열세를 보인 트럼프가 판세를 뒤집은 조사도 나왔다.

LA타임스와 서던캘리포니아대(USC)의 공동 조사에서 트럼프는 지난달 30일 현재 45.1%의 지지율을 기록해, 클린턴(42.3%)에 2.8%포인트 앞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