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7 전량 리콜할 것”…이르면 주말 대책 발표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7 전량 리콜할 것”…이르면 주말 대책 발표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9-01 20:42
업데이트 2016-09-01 2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7 이용자가 충전 중 폭발을 염려해 알루미늄 쓰레기통 위에 스마트폰을 올린 뒤 충전하는 장면을 액션캠으로 촬영 중인 장면을 담은 사진이 노트7 이용자들 사이에서 공감을 얻고 있다. 클리앙 캡처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7 이용자가 충전 중 폭발을 염려해 알루미늄 쓰레기통 위에 스마트폰을 올린 뒤 충전하는 장면을 액션캠으로 촬영 중인 장면을 담은 사진이 노트7 이용자들 사이에서 공감을 얻고 있다. 클리앙 캡처


출시 닷새 만에 ‘배터리 폭발 논란’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갤럭시 노트7을 삼성전자가 전량 리콜할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발화 원인에 대한 조사 결과와 대책이 이르면 이번 주말, 늦어도 다음 주 초 발표될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고위 관계자는 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갤럭시 노트7 발화 원인은 배터리로 확인됐다”면서 “고객 안전이 가장 중요하고, 갤럭시 노트 충성 고객들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문제의 제품은 (전체 제품의) 0.1%도 되지 않으며 문제의 배터리만 교체하면 된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납득할만한 조치를 해주고 싶다”면서 “미국의 버라이즌 등 사업자들과 이번 사태를 어떻게 해결할지 조율하고 있어 당장 대책을 내놓기는 어렵다. 발화의 근본적 원인이 무엇인지, 매장 물건들을 어떻게 처리할지 등을 폭넓게 논의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국내·외에서 판매된 갤럭시 노트7을 전량 리콜하되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똑같은 조치가 취해질 것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읽힌다.

로이터 등 주요 외신들은 갤럭시 노트7 폭발 사고로 제품 출하가 지연되면서 삼성전자가 목표한 실적을 달성하는 데 실패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갤럭시 노트7의 초기 판매 물량이 많지 않아 신속하고 획기적인 조치에 나선다면 오히려 기업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삼성전자는 지난 19일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10여개 나라에서 갤럭시 노트7을 정식 출시했고 이날부터 중국에서도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갤럭시 노트7은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를 끌며 많은 양이 판매됐다.

그러나 출시 닷새 만인 지난달 24일 인터넷의 한 커뮤니티 카페에 갤럭시 노트 7을 구입했다고 자신을 밝힌 누리꾼이 불에 타 훼손된 제품 사진을 게시하며 “새벽 5시쯤 터졌다”고 밝혔다. 이 사례를 포함해 국내외에서 5건 이상 폭발 사례가 보고되자 삼성전자는 국내 이동통신 3사에 갤럭시노트7 입고를 일시 중단했다.

갤럭시 노트7의 발화 원인을 조사 중인 삼성전자는 여러 업체가 납품한 배터리 중 어떤 공급처에서 들어온 물량에 문제가 있는지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 관계자는 문제의 업체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일각에서는 삼성SDI가 중국 공장에서 제조한 배터리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애플의 경우 아이폰5 일부 제품에서 배터리 성능 저하 문제가 발견되자 부품 수급 과정을 추적해 2012년 9월부터 2013년 1월 사이에 판매된 특정 일련번호의 제품들이 문제임을 밝혀내고 선별적으로 무료 배터리 교체 프로그램을 적용한 전례가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