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이란 유로화 결제 이르면 다음달 개통

한·이란 유로화 결제 이르면 다음달 개통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6-07-31 22:42
업데이트 2016-07-31 23: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동의한 듯… 양국 경협 급물살

이르면 다음달부터 이란 기업과 거래하는 국내 기업이 유로화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지난 5월 한·이란 정상회담을 계기로 물꼬를 튼 양국의 대규모 경제협력 사업이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31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우리 정부가 만든 한·이란 유로화 대체 결제 시스템이 이르면 다음달 시범 가동되고 올해 안에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국내 은행은 유럽계 은행을 중개자로 두고 이란계 은행과 유로화 거래를 할 수 있다. 그동안 건설·조선 등 이란에서 사업하는 한국 기업들은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에 마련된 이란 중앙은행 명의 결제계좌를 통해 원화로 대금을 결제해 왔다.

양국 유로화 결제 시스템 개통의 가장 큰 장벽은 미국의 협조였는데, 최근 미국 정부가 이를 암묵적으로 승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6월 한국을 찾은 제이컵 루 미국 재무장관을 만나 “유로화 송금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 달러화 환전이 미국 법에 걸릴 우려가 있어 한국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협조를 구했다. 이에 루 장관은 “적절한 해결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화답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기재부 관계자는 “한·이란 유로화 결제 시스템을 연내 구축한다는 목표이지만 시기와 방법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6-08-0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