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孫, 우리 당에” 러브콜… 빨라지는 대권시계

박지원 “孫, 우리 당에” 러브콜… 빨라지는 대권시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6-30 22:36
업데이트 2016-07-01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비대委 당 수습 속도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공식 업무를 처음 시작한 30일 국고보조금 사용 내역을 2주 내에 보고하도록 하는 등 당내 기강을 다잡고, 밖으로는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영입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비대위 체제 정비에 속도를 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손 전 고문 같은 분들이 우리 당에 들어와 활동하고 안철수 전 대표와 경쟁을 하는 구도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더민주에는 문재인이라는 분이 계시니 우리 당으로 와서 경쟁하는 것도 좋지 않겠나”라며 손 전 고문에게는 국민의당이 최상의 선택지임을 강조했다.

손 전 고문에게 러브콜을 보낸 것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당의 판을 키우기 위한 큰 그림을 제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안 전 대표의 대표직 사퇴로 당의 중심에 공백이 생겨 국민의당으로서는 또 다른 당의 간판이 필요한 상황이기도 하다. 손 전 고문은 2010년 박 비대위원장이 당시 민주당의 비대위원장직을 맡았을 당시에도 2년 전 총선 패배 후 칩거하다 정계에 복귀해 그해 10월 민주당 당 대표로 선출되며 화려하게 제기했었다. 이날 손 전 고문과 가까운 정장선 더민주 총무본부장은 “(국민의당이) 자꾸 대안으로 (손 전 고문을) 거론하는 것은 순수하다고 보지 않는다”며 경계심을 드러냈다.

안 전 대표가 예상보다 빨리 대권 레이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손 전 고문까지 복귀하면 정치권의 대권 시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손 전 고문의 8월 초 복귀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하지만 박 비대위원장은 국민의당의 간판은 여전히 안 전 대표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안 전 대표가 당의 실질적 리더 역할을 할 것”이라며 대표직 사퇴 파문에도 ‘대권 주자 안철수’와 국민의당이 따로 떨어져 있지 않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또 안 전 대표, 천정배 전 공동대표 등과 함께 7~8월 전국 순회 방문을 검토하기로 한 것도 안 전 대표의 대선 행보를 뒷받침하는 성격으로 해석된다.

한편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첫 업무보고 회의에서 신속한 의사 결정을 위해 매주 화요일 원내대책회의 대신 의총을 정례화하고 당헌·당규 정비를 위한 위원회 구성과 전월 회계보고 의무화 및 당비 납부 방법 정비 등을 지시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6-07-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