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레인저스쿨 여전사 첫 전투보병 여성 지휘관

美 레인저스쿨 여전사 첫 전투보병 여성 지휘관

박상숙 기자
입력 2016-04-28 22:50
업데이트 2016-04-29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리스트, 장교 양성 교육 이수 중

지난해 여성 최초로 특수부대를 양성하는 미 육군 레인저 스쿨을 수료한 크리스틴 그리스트 대위(27)가 또 한번 기록을 세웠다. 미 육군 역사상 첫 여성 전투보병 지휘관이 된 것이다.

이미지 확대
크리스틴 그리스트 대위
크리스틴 그리스트 대위
미군 기관지 성조지를 비롯한 현지 언론은 27일(현지시간) 헌병 보직인 그리스트 대위가 보병 보직 전출을 신청, 육군이 이를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그리스트 대위는 현재 조지아주 포트 베닝 보병 학교에서 특수전사령부로 가는 필수코스로 여겨지는 보병·기갑부대 장교 양성 프로그램을 이수 중이다.

지금까지 보병 장교 보직은 여군이 넘볼 수 없는 영역으로 여겨졌으나 성차별 없이 지휘관 자질을 우선한다는 원칙에 따라 그리스트 대위의 전출이 이뤄졌다. 지난해 말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이 해병대를 제외한 각군에서 여군의 전투 보직 복무를 허용할 것이라고 발표한 이후 ‘금녀의 벽’은 더 허물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육군은 이달 초 육사, 학군단(ROTC), 간부후보생(OCS) 등 임관하는 여군 21명의 보병과 기갑부대 전출을 승인했다.

육군사관학교 출신으로 아프가니스탄에서 복무했던 그리스트 대위는 지난해 18명의 동료 여군과 함께 레인저 스쿨에 자원해 최초의 여성 수료자가 됐다. 여성 지원자 중 최종 통과자는 그리스트 대위와 더불어 아파치 헬기 조종사인 사예 하버 중위(26)와 두 자녀의 엄마인 예비역 육군 소령 리사 재스터(38) 등 3명뿐이다.

그리스트 대위는 레인저 스쿨 수료 직후 기자회견에서 궁극적인 희망은 특전단(그린베레) 근무라고 밝혔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6-04-29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