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섬이냐 바위냐”…日-대만, ´오키노토리시마´ 놓고 신경전

“섬이냐 바위냐”…日-대만, ´오키노토리시마´ 놓고 신경전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4-28 18:45
업데이트 2016-04-28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이 도쿄에서 남쪽으로 1740㎞가량 떨어진 태평양 산호초 지대 오키노토리시마(지도)의 성격을 놓고 대만과 신경전을 벌였다.

 28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마잉주(馬英九) 대만 총통이 전날 “오키노토리는 바위이지 섬이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이 단초가 됐다. 이 발언은 지난 25일 오키노토리시마에서 150해리(약 278㎞) 떨어진 해역에서 고기를 잡던 대만 어선을 일본 해안보안청이 나포한 것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는 일본 정부가 오키노토리시마를 기점으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설정하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는 뜻이다.

 마잉주 총통은 또 “공해(公海)에서 어업의 자유를 지킬 것”이라면서 대만 해안순방서(한국 해양경찰에 해당)에 해당 해역에서 조업하는 대만 어선을 보호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정부기관에 대해서는 오키노토리시마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말고 ‘오키노토리암초’로 부르도록 했다.

 대만의 어민단체 회원 등 200여명은 지난 27일 오후 타이베이(台北)에 있는 일본의 교류협회타이베이사무소(대사관에 해당) 앞에서 집회를 하고 일본 정부의 사과를 요구했다.

 일부 집회 참가자들은 교류협회 건물에 계란을 투척했다.

이에 대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28일 기자들에게 “오키노토리시마는 유엔 해양법상 섬으로서의 지위가 확립돼 있고, 주변에는 EEZ가 존재한다”며 “대만의 주장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그는 교류협회를 통해 마 총통의 발언에 대해 항의했다고 밝혔다.

 오키노토리시마는 일본 최남단에 위치한 산호초 섬이다. 남북으로 1.7㎞,동서로 4.5㎞가량의 크기다. 바다 수위가 낮을 때는 암초 대부분 모습이 드러나지만 만조시에는 몇 개의 바위만 빼고는 바닷물에 잠긴다.

 행정구역상으로는 도쿄(東京)도 오가사와라무라(小笠原村)에 속한다.

 일본은 오키노토리시마를 섬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대만은 물론 중국도 바위에 불과하다면서 EEZ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