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OMC 기준 금리 동결…6월 인상 가능성은?

FOMC 기준 금리 동결…6월 인상 가능성은?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6-04-28 08:45
업데이트 2016-04-28 0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 연준 기준 금리 동결. AP연합뉴스
미 연준 기준 금리 동결. AP연합뉴스
미국 경제상황에 대한 우려로 미 연방 기준금리가 27일(현지시간) 다시 동결됐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전날부터 이틀간 개최한 올해 세 번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0.25%∼0.50%인 현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연준은 성명에서 미국의 고용시장 호조에도, 더딘 경제성장 탓에 금리 동결을 결정했다면서 “위원회는 물가지표와 글로벌 경제 및 금융의 진전상황 등을 지속적으로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연준이 고용과 물가 등 미국 경제지표에 대한 자신감을 표명했기 때문에 차기 6월 정례회의에서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미 언론은 풀이했다. 다만 연준은 이날 정례회의에서 금리 인상의 구체적인 시기에 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연준은 지난 3월 회의에서 올해 금리인상은 2차례가 적절하다고 밝혔으나, 이날 회의에서도 다시 금리를 동결하고 나섬에 따라 연내 금리 인상이 과연 이뤄질지 여부도 불투명해졌다.

특히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선거가 있는 만큼 6월 차기 회의에서 금리 인상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인상시점은 12월 이후로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