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위성호의 ‘특별한 소통’…직원들 고민도 빅데이터로 분석

[경제 블로그] 위성호의 ‘특별한 소통’…직원들 고민도 빅데이터로 분석

이유미 기자
입력 2016-04-27 22:50
업데이트 2016-04-28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통은 최고경영자(CEO)들의 공통 과제입니다. 정치권에선 ‘불통’(不通)이 일상화돼 있지만 기업체에선 다릅니다. CEO가 소통을 잘해야 직원들의 밑바닥 민심을 꿰뚫어보게 되고 조직원도 똘똘 뭉치게 되죠. 요즘은 정보통신(IT) 기술이 발달해 때와 형식을 따지지 않고 모바일로 보고받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직원들과 실시간 대화하려는 CEO도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직원들의 생각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 싶다’며 빅데이터 기술을 동원한 CEO도 있습니다.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 얘깁니다.

신한카드는 최근 비정형 데이터 분석시스템 개발을 마쳤습니다. 예를 들어보죠. 고객이 콜센터에 전화를 겁니다. 콜센터에선 고객의 상담 내용을 녹음해 저장해둡니다. 여기에 비정형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적용하면 이 ‘음성’을 ‘문서’로 전환할 수 있죠. 고객이 콜센터에 자주 질문하는 내용들을 데이터로 만들어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지게 되죠. 신한카드는 이 서비스를 오는 6월 콜센터를 시작으로 11월부터는 외부 영업에도 활용할 방침입니다.

위 사장은 바로 이 기술을 직원들에게 시험 적용해봤습니다. 지난 26일 100명의 직원이 모인 간담회에서였죠.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전 직원 3200명은 사내 방송으로 간담회를 지켜봤습니다. 위 사장에게 궁금한 사항은 실시간으로 SNS에 문의했죠. 이렇게 취합한 500명의 의견을 곧바로 비정형 테이터 분석시스템에 적용해봤습니다. 신한카드 직원들의 고민은 플랫폼(23.4%), 영업(22.2%), 기타(관심거리·21.8%), 글로벌(21.1%), 빅데이터(11.4%)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빅데이터를 통한 핵심 키워드만 모아보면 모바일, 삼성, 앱카드, 영업, 여성, 디지털, 인도네시아, 공부, 변화 등 업무적인 부분부터 개인적인 고민까지 직원들의 생각을 좀더 구체적으로 엿볼 수 있죠. 위 사장은 직원들의 생각을 경영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기존에 CEO의 소통이 직원들과의 친분을 높이기 위한 ‘관계형 소통’이었다면 위 사장은 ‘업무형 소통’을 구축하겠다는 행보입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6-04-28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