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장 블로그] 황금연휴 유감…“나만 일하나봐” “이미 예약마감”

[현장 블로그] 황금연휴 유감…“나만 일하나봐” “이미 예약마감”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6-04-27 22:52
업데이트 2016-04-28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월 첫째 주 ‘징검다리 연휴’가 ‘황금연휴’로 격상되느냐를 놓고 직장인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정부는 28일 국무회의에서 ‘5월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안건을 의결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어린이날(5일)과 주말(7~8일)까지 4일간의 황금연휴가 완성됩니다.

정부가 내수 진작을 위한 카드를 만지는 셈인데, 많은 직장인이 황금연휴를 기정사실화해 놓고 있습니다. 정부가 지난해 8월 토요일이던 광복절을 대신해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서 내수 진작 효과를 봤으니 마다할 이유가 없다는 겁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 1조 3100억원에 이르는 경제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직장인 김모(33)씨는 “시간이 촉박해서 해외여행은 포기하고 국내 여행을 알아보고 있는데, 좋은 숙소는 이미 동이 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하나투어 관계자도 “5월 첫째 주에 일본의 골든위크, 중국의 노동절, 우리나라의 황금휴일이 겹치면서 동남아 등 가까운 관광지는 일찌감치 ‘예약 대란’이 일어났고, 지금은 남은 자리가 거의 없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황금연휴는 그림의 떡’이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임시공휴일은 관공서, 교육기관 등 공공기관에만 강제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민간기업 중 상대적으로 여력이 없는 중소기업 등은 임시공휴일이 남의 얘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휴일마저 빈익빈부익부”라는 불만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실제 중소기업중앙회가 26~27일 중소기업 350곳을 조사한 결과 36.9%만 휴무에 참여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임시공휴일에 근무할 경우 추가 수당을 지급하겠다는 응답도 44.9%로 절반이 안 됐습니다. 임시공휴일에도 출근하는 맞벌이 가정은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속이 탑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등 교육기관이 모두 쉬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연간 노동시간이 2057시간(2014년 기준)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1770시간)을 훌쩍 뛰어넘는 것을 감안하면 내수 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 지정은 긍정적인 접근입니다. 그러나 더 많은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6-04-28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