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노동신문 “美 대북제재, 인민생존권 짓밟아” 주장

北 노동신문 “美 대북제재, 인민생존권 짓밟아” 주장

입력 2016-04-26 11:12
업데이트 2016-04-26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은 26일 ‘고난의 행군’을 언급하며 미국의 제재가 인민의 ‘생존권’을 짓밟는 범죄라고 비난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미국의 대조선 제재의 범죄적 진상을 해부함’이라는 제목의 논평원 명의 글에서 “대조선 ‘제재’는 우리 인민들의 생존권을 무참히 짓밟는 반인륜적 범죄”라면서 “미제의 ‘제재’ 책동으로 1990년대 고난의 행군 시기 우리 인민들이 당한 가슴 아픈 희생은 그에 대한 역사의 고발장으로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이어 “이번에 미국이 조작한 유엔 대조선 ‘제재 결의’만 보아도 군사분야는 물론 무기 개발과 전혀 인연이 없는 인민생활필수품들, 지어는(심지어) 일반식료품들과 어린아이들의 놀이감까지도 ‘제재항목’으로 규제해 놓았다”고 비난했다.

신문은 다만 “미국과 추종세력들이 유엔에서 대조선 ‘제재결의’를 조작하고 비열한 책동에 매달리고 있는 속에서도 우리 경제는 무섭게 비약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제재 소동에 려명거리 건설의 선포로 준엄한 철추를 내렸다”고 덧붙였다.

노동신문은 거의 매일 기자 개인 실명으로 일반적인 대남·대외정책에 관한 ‘논평’을 싣지만, 논평원 명의의 글은 이보다 훨씬 더 무게가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북한은 그동안 제재가 자신들의 ‘자주권’, ‘생존권’을 위협한다는 주장을 펼쳐왔으나, 주요 매체가 이처럼 인민의 생존권을 거론하며 제재의 부당성을 호소한 것은 이례적이다.

북한은 그동안 대외선전용 매체 등을 동원해 ‘자강력’을 내세우며 오히려 제재 이후 주민 생활이 나아지고 있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앞서 노동신문은 지난달 28일에도 ‘조선의 최강의 힘’이라는 제목의 정론에서 대북 제재에 맞서 “혁명의 길은 멀고 험하다. 풀뿌리를 씹어야 하는 고난의 행군을 또다시 해야 할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북한이 제재로 중장기 비전을 세우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면서 부담을 상당히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며 “결국 미국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면서 자신들의 노선을 정당화하고 주민들에게는 상황의 엄중함을 보이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