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총선후 첫 민심 청취 ‘소통’ 나선다

朴대통령, 총선후 첫 민심 청취 ‘소통’ 나선다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4-24 21:08
업데이트 2016-04-25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오찬

2년 9개월 만에… 쇄신 해법 주목
20대 국회와 협치 방안 등 들을 듯


이미지 확대
박근혜(얼굴) 대통령
박근혜(얼굴) 대통령
박근혜(얼굴) 대통령이 26일 중앙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초청 오찬간담회를 한다. “총선 후 민심을 청취하고 언론을 통해 국민과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고 24일 청와대는 밝혔다.

박 대통령과 언론인들의 간담회는 2013년 7월 이후 2년 9개월 만이며 취임 이후 다섯 번째다. 이전까지의 간담회는 모두 취임 첫해 이뤄졌다. 2013년 4월 24일 언론사 보도·편집국장단 오찬, 5월 15일 정치부장단 간담회, 5월 31일 출입기자단 오찬, 7월 10일 논설실장 및 해설위원실장 오찬 간담회 등이다. 이번에도 모두발언 이후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된다. 서울신문 편집국장을 비롯해 46개 중앙 언론사 편집·보도국장이 참석 대상이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이번 간담회가 20대 국회의원 총선거 이후 사실상 첫 ‘정치 행보’라 할 수 있다. 청와대는 총선 이후 민심 수습 방안을 모색했으나 정치권이 새 지도부 구성 등의 일정으로 어수선한 상황이어서 정치적으로 딱히 할 수 있는 일은 없었다. 언론인을 통한 민심 청취는 현 단계에서 취할 수 있는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총선 결과에 대한 자신의 시각과 느낌을 전달하고 참석자들과 자연스럽게 ‘민심의 범위’를 논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총선 결과에 나타난 민심이 구체적으로 어떤 정책, 어떤 법안에 어느 정도 반영돼야 할 것인지를 고심해 왔다. 박 대통령이 지난 18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총선과 관련해 ‘민의 수용’이라는 총론을 제시하면서도 각론을 언급하지 않은 것도 이런 분위기를 반영한다. 박 대통령이 파악한 총선 민의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책과 법안으로 펼쳐질 것인지는 이 자리에서도 제시되지 않을 수 있다. 청와대는 이후로도 사회 각계 원로와의 간담회 등 비슷한 자리를 계속 만들어 나가려 할 수 있다.

다만 “새롭게 출범하는 국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는 박 대통령의 인식은 일부분 구체화될 수 있다. 세월호 특별법 개정 및 국정교과서 문제, 야당의 구조조정 방안 등 ‘협치’(協治)의 범위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청와대 개편과 개각 등 인적 쇄신, 새누리당 정비 문제, 개헌론 등에 대한 인식도 윤곽 정도는 드러날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도 노동개혁 등 4대 구조개혁을 비롯한 핵심 과제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뜻을 천명하며 여론의 협조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22일 비공개로 열린 ‘2016년 재정전략회의’에서 은퇴한 중장년이 퇴직금으로 치킨집을 열어 생계를 이어갈 수밖에 없는 현실을 놓고 “우리나라가 치킨 공화국도 아니지 않느냐. 은퇴 이후에도 본인들이 잘 아는 분야에 재취업하는 것을 돕기 위해 파견법이 필요하다”고 했다. 55세 이상과 뿌리산업에 한해 파견을 허용한다는 내용의 파견법 개정안은 야당이 반대하고 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6-04-25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