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비 특성상 일정한 톤 녹음… 연기보다 어려워”

“내비 특성상 일정한 톤 녹음… 연기보다 어려워”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04-22 22:56
업데이트 2016-04-23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길 안내 음성 성우 전해리씨

“일부러 기계음처럼 들리도록 녹음한 건 아니에요. 내비게이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성우 전해리씨
성우 전해리씨
현재 현대엠엔소프트에서 길 안내 음성을 담당하고 있는 성우 전해리(33)씨는 내비게이션 음성이 기계음처럼 들린다는 지적에 “저도 처음엔 자연스럽게 문장을 이야기하듯 녹음하고 싶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전씨는 “내비게이션 녹음은 단어를 따로따로 녹음해 길 안내 시 조합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한 가지 톤으로 일정하게 유지해야 그나마 자연스럽게 연결이 된다”면서 “이 때문에 엔지니어들이 일부러 기계음 같은 톤으로 녹음하길 원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500미터” “앞에서” “좌회전입니다”를 모두 따로 녹음하고 길 안내를 할 때 하나로 붙이는 식이다. 전씨는 “도로명이나 건물명 등을 새로 업데이트할 때도 이전의 목소리와 거의 다르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전에 제가 녹음했던 목소리를 듣고 최대한 똑같이 녹음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덧붙였다.

전씨는 “지금 일을 맡은 지는 4~5년 정도 됐는데 처음 녹음할 때는 40시간 가까이 녹음해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었다”면서 “2~3시간 녹음하면 목소리가 잠겨 하루 3시간씩 나눠 한 달 반 정도를 녹음했다”고 말했다. 전씨는 이어 “보통 분기별로 음성 녹음을 업데이트하는데 짧게는 한 시간에서 두세 시간 정도 걸린다”고 설명했다.

전씨는 “내비게이션 특성상 연기 없이 일정한 톤을 유지해 녹음하는 것이 오히려 더 어려운 측면도 있지만 지인들이 제 목소리를 듣고 알아봐 줄 때는 보람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전씨는 교육방송(EBS) 21기 공채 성우로 최근 영화 ‘주토피아’에서 주디 역의 목소리를 맡기도 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4-2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