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법시험 존치논란, 19대 국회서 결론 못낼 듯

사법시험 존치논란, 19대 국회서 결론 못낼 듯

입력 2016-04-22 20:27
업데이트 2016-04-22 2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사위, ‘법조인양성 자문위’ 첫 회의서 입장차 팽팽

사법시험 존치 문제가 19대 국회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20대 국회로 넘어갈 전망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2일 ‘법조인 양성제도개선 자문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했지만 사시 존치 찬반 입장이 확연히 갈리면서 팽팽한 기싸움이 벌어졌다.

존치론자들은 19대 국회가 끝나가는 만큼 20대 국회에서 다시 자문위를 구성해 논의하자는 주장을 펼쳤지만, 폐지론자들은 이번 자문위에서 최소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자문위는 다음달 6일과 16일, 24일 3차례 회의를 더 열어 이 문제를 논의키로 했지만 양측 간 시각차가 확연한 상태에서 합의안이 도출될지는 미지수다.

특히 19대 국회의 마지막인 4월 임시국회가 다음달 20일 종료되기 때문에 자문위가 5월 24일 마지막 회의에서 합의를 끌어내더라도 법안 처리는 사실상 물건너간 상황이다.

한 회의 참석자는 “자문위 나름대로 결론을 내도록 노력하자고 했지만 어떤 결론이 내려질지는 지켜봐야겠다”며 “4월 국회에서 처리하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상민 법사위원장은 지난 2월 사법시험 존치, 로스쿨 제도 개선 등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기 위해 상임위 내에 법무부, 법원행정처, 교육부, 법무법인, 로스쿨 등 이해당사자 11명을 포함시켜 자문위를 구성했다.

현재 법사위에는 변호사시험법 개정안, 사법시험법 개정안 등의 관련 법안이 제출돼 있으며, 작년 10월 법안심사소위로 회부돼 첫 논의가 시작되고 11월에는 공청회도 개최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