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스바겐, 美 배상안 합의… ‘배기가스 조작’ 50만대 재매입

폭스바겐, 美 배상안 합의… ‘배기가스 조작’ 50만대 재매입

김규환 기자
입력 2016-04-21 23:26
업데이트 2016-04-22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작 사실 적발 전 시세 적용…소유주에 별도의 현금 보상도

정확한 배상 규모 오늘 나올 듯

지난해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를 차량에 장착해 파문을 일으킨 폭스바겐과 미국 정부가 문제의 디젤 차량 50만대를 재매입하는 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 같은 합의는 21일 오전 미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연방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공판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재매입은 2.0 디젤 엔진이 장착된 차량에 대해서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제타’와 ‘골프’, 아우디 ‘A3’가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3.0 디젤 엔진이 장착된 차량에서도 같은 문제점이 발견됐지만 다른 방식으로 처리될 방침이다. 재매입 가격은 배출가스 조작 사실이 적발되기 이전 시세에 맞춰 결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폭스바겐은 또 문제가 된 차량 소유자들에게 일정 금액을 보상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금액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사건 담당 찰스 브라이어 판사는 폭스바겐과 미국 환경 규제 당국이 21일까지 처리 방안에 대해 합의하라고 시한을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폭스바겐과 미 정부 간의 합의 내용은 외신마다 조금씩 다르게 보도하고 있다. 독일 디벨트는 폭스바겐이 1인당 5000달러(약 567만원)를 배상하는 방안을 법원에 제출할 것이라며 폭스바겐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배상해야 할 금액은 모두 30억 달러에 이른다고 보도했다. AP와 영국 가디언은 폭스바겐이 미국에서 판매된 문제의 디젤 차량 60만대 중 일부를 재매입하고 소비자들에게 모두 10억 달러 이상을 배상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양측이 배상액 최대치에만 합의한 것으로, 개별 소비자에게 배상비가 얼마나 돌아갈 것인지 등 구체적 내용은 아직 합의에 이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마켓워치는 폭스바겐이 문제가 된 디젤 차량 60만대를 재매입하거나 수리해 줄 방침이라고 했고, CNBC는 미국에서 판매된 문제의 차량 중 최대 50만대를 재매입하는 방안에 합의했으며 금전 배상계획도 포함됐지만 구체적인 사안은 확실하지 않다고 전했다. 폭스바겐과 미 당국은 어떤 배상안이 맞는지 확인해 주지 않고 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6-04-22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