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말 못하는 학교 영어’ 교사 재교육으로 바꾼다

‘말 못하는 학교 영어’ 교사 재교육으로 바꾼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4-21 23:26
업데이트 2016-04-22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말하기 중심 교육 교사 역량 강화

2개월 단기연수·컨설팅 등 지원
교육부, 이달말 특별교부금 배부

교육부가 초·중·고 영어 교사들을 상대로 단기 연수를 신설하는 등 영어 교사 재교육을 강화한다. 학교 영어수업이 내년부터 ‘말하기 중심’으로 바뀌는 등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교원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21일 “변화하는 영어수업 환경에 대응해 ‘영어 교사 역량강화 지원’ 방안을 마련, 이달 말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7억원 이상의 관련 예산을 내려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회화 중심의 실용적 영어 교육을 위해 교사들을 위한 2개월 단기 연수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교사들의 수업 방식에 대해 컨설팅을 해주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교육부는 다음달부터 전국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신청을 받은 경력 3년 이상 영어 교사 240여명에 대해 회당 2개월 정도의 단기 연수를 시작한다.

단기 연수는 ▲시·도 맞춤형 ▲방학 연계형 ▲방학·학기 연계형 등 3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방학 연계형은 제주도에 있는 영어교육센터에서, 방학-학기 연계형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관리하는 기관에서 진행된다.

교육부 차원에서 특별교부금을 보내 교원 연수를 진행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에 더해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컨설팅 지원단도 꾸려진다. 이를 통해 일선 교사들에게 말하기 중심 영어 교수법을 지도하고 교정할 방침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4-22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