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미시적 기업 구조조정 아니라 거시적 구조개혁 필요”

安 “미시적 기업 구조조정 아니라 거시적 구조개혁 필요”

입력 2016-04-20 09:55
업데이트 2016-04-20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 임시국회서 청년실업대책 최우선 합의해야”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는 20일 기업 구조조정과 관련, “미시적 구조조정이 아니라 거시적 관점에서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마포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에 조건부 찬성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제가 항상 이야기했던 게 박근혜 정부에서 구조조정을 넘어 구조개혁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밝힌 구조조정 방침에 대해선 “유 부총리가 어떤 내용을 밝혔는지 존재감이 없어서 못 들었다”며 “기업 하나하나의 구조조정 차원을 넘어 구조개혁이 돼야 한다. 지금 이대로 가면 경제가 굉장히 힘들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당내 일각의 전당대회 연기 주장에 대해선 “내부적으로 워크숍(4월 26~27일) 때 의논하겠다”고 답했다.

안 대표는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청년 실업률이 사상 최악이다. 내일부터 열리는 19대 국회 마지막 임시국회에서는 청년실업 문제를 최우선으로(해서) 할 수 있는 합의를 최대한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또 청년창업 지원 등 국민의당 총선 공약을 언급, “청년고용촉진법 등 청년실업 대책에 대해 합의할 수 있는 법안들이 있다. 정부 여당도 협조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정치가 국회가 청년들의 절망에 답을 내지못한다면 미래는 없다”며 “절박한 심정으로 호소한다. 대통령과 정부 여당의 결심을 촉구한다”고 거듭 말했다.

이와 함께 안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 “피해자 가족들이 거듭 국회에 호소했지만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지 못했다. 부끄럽다”면서 “늦었지만 진상이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 그리고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같은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법제도도 다시 보완해야 한다”며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 차원의 논의를 제안했다.

안 대표는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부족한 부분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관련자 처벌이나 단순 조직 개편에만 그치고, 유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및 체계 정비에는 소홀한 것”이라며 “국민의당은 처벌만 하고 넘어가는 현상적 접근이 아니라 사회구조를 개선하는 구조적 접근 방식으로 대한민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