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걸 “정부여당發 경제활성화법 모조리 원점검토”

이종걸 “정부여당發 경제활성화법 모조리 원점검토”

입력 2016-04-20 09:13
업데이트 2016-04-20 1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에서 야권끼리 연대가 아주 중요”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종걸
발언하는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20일 “내일부터 (시작되는) 임시국회에서 정부·여당발(發) 경제활성화법을 모조리 원점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국회 당선자대회 인사말에서 “20대 국회는 경제국회를 만들어 경제를 살리는 국회를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집권의 길”이라며 “새누리당, 정부 방식을 극복하고 수권의 신뢰를 국민에게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19대 국회는 과반인 새누리당 독주를 막아내기도 벅찼다”며 “여당은 정부의 꼭두각시 역할했지만 유린당한 의회주의, 국회의 모습은 참담하다. 원내대표로서 거의 벽을 마주하고 있는 그런 입장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들은 여당과 정부를 부인했다. 정부·여당의 잘못된 경제활성화 방식을 거부했다”며 “그동안 청와대와 정부는 여당을 통해 국회를 지배하고 능멸했다. 국민이 만들어준 다수의 힘으로 야권이 경제 살리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야권끼리 연대가 아주 중요하다. 지금까지는 과반 여당을 놓고 소수 야당들이 서로 이합집산하는 모습이었다”며 “야권연대에 의해서, 야권이 (다수의석을) 가진 국회를 중심으로 경제와 나라를 살려 다음 집권의 힘을 당선자들이 만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 원내대표는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제는 경제다라는 우리 당의, 국민의 평가를 최소한 반영할 수 있는 국회를 열도록 하겠다”며 “박근혜 정부발(發) 경제활성화 주문에 대해 국민이 거부권을 행사했는데 그에 대한 논의도 하겠다”고 말했다.

또 “현재 법사위에 93건의 안들이 있다. 고루 살펴서 신속하게 처리돼야 할 법들을 반드시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