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 “북한 사이버 전력 우수… ICBM 개발 우려”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 “북한 사이버 전력 우수… ICBM 개발 우려”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4-20 15:50
업데이트 2016-04-20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가 19일(현지시간)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 인준청문회에 출석해 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가 19일(현지시간)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 인준청문회에 출석해 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 지명자가 19일(현지시간) 미국 상원 청문회에서 북한군의 사이버 전력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반면 재래식 전력은 전투 수행이 불가능하다며 평가 절하했다.

미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브룩스 지명자는 상원 군사위원회 인준 청문회에서 “북한의 사이버 전력은 성장 중인 영역”이라면서 “세계 최고라고 묘사하지는 않겠지만, 세계에서 가장 뛰어나고 잘 조직화한 전력 중 하나”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어떠한 실험들을 벌여 왔는지’와 ‘어떤 목표를 가졌는지’를 살펴보면 북한의 사이버 전력이 대담성과 능력을 갖춘 존재임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김정은 정권에 대한 미군의 사이버 공격 능력과 관련해선 언급을 거부했다.

미국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암살을 다룬 영화를 제작한 소니픽쳐스 해킹 사건의 배후로 북한을 지목해 왔다.

브룩스 지명자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움직임을 크게 걱정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북한은 2013년 열병식 당시 KN-08 미사일을 이동식 발사대로 쓰이는 차량에 탑재한 상태로 공개했다. KN-08의 사거리는 미국 본토 공격이 가능한 1만 2000㎞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한·미 군당국은 북한이 아직 KN-08을 실전 배치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으나, 조만간 시험발사가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브룩스 지명자는 “아직 북한이 (KN-08 개발에) 성공했다는 징후는 보이지 않지만, 그들이 이를 추진 중인 것은 알고 있다”면서 “이런 유형의 (무기) 체계 조립에 필요한 기술 일부를 북측이 확보했음을 시연한 것이 큰 우려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브룩스 지명자는 중국 인민해방군 지도자들이 북한의 ICBM 개발 관련 움직임에 불만을 품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대부분 비무장지대(DMZ) 인근에 전진 배치된 북한 재래식 전력은 대규모 전투를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낙후한 것으로 평가됐다.

브룩스 지명자는 조선인민군 장병들이 받는 훈련의 수준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면서 심각하게 낡은 무장과 경제 부문의 취약성은 “조선인민군이 대규모 공격을 버텨낼 병참능력이 결여된 상태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무기 체계 다수는 1960년대에서 1970년대의 것”이라면서 “북한의 전투체계 주류는 골동품화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