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시개입에 싱가포르·중국 돈 가장 많이 써…韓은 중간수준

환시개입에 싱가포르·중국 돈 가장 많이 써…韓은 중간수준

입력 2016-04-18 07:07
업데이트 2016-04-18 0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세계에서 외환시장 개입에 들인 비용이 국내총생산 대비로 가장 많은 국가는 싱가포르와 중국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 정부가 외환시장 개입에 쓴 비용은 73개국 중 28위로 중간 수준이었다.

18일 국제통화기금(IMF)이 최근 발간한 외환시장개입비용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73개국이 2002년부터 2013년까지 외환시장 개입에 들인 총비용은 사후적으로 추산했을 때 연평균 국내총생산(GDP)의 0.6%를 기록했다.

총비용을 사전적으로 추산했을 때는 외환시장에 적게 개입하는 국가는 GDP의 0.2∼0.7%, 많이 개입하는 국가는 0.3∼1.2%를 썼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외환시장 개입은 중앙은행이 환율조정 등을 위해 외화표시자산이나 파생상품을 매입하거나 자국통화자산을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외환시장 개입비용은 중앙은행이 보유한 외환포지션을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의 총합이다.

보고서는 73개국 중앙은행이 IMF에 매월 말 보고한 외화자산보유 포지션을 기준으로 외환시장개입비용을 추산했다.

사후적 추산 결과를 보면 2002년부터 2013년까지 외환시장 개입에 들인 총비용이 가장 컸던 국가는 연평균 GDP의 2.14%를 들인 싱가포르였고, 2위는 1.84%를 들인 중국이 차지했다.

이어 태국, 스위스, 카자흐스탄, 뉴질랜드, 파라과이 등이 GDP의 1% 이상을 외환시장 개입비용으로 썼다.

한국은 GDP의 0.75%를 쓴 것으로 집계돼 평균보다는 소폭 높았지만, 73개국 중 28위로 중간수준을 기록했다.

보고서는 한국과 브라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등은 외환시장에 개입할 때 대차대조표에 나타나지 않는 파생상품에 많이 의존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전체 파생상품 포지션은 비교적 작은 편이라고 지적했다. 대차대조표에 나타나지 않은 포지션은 추산에 포함하지 않았다고 보고서는 전제했다.

외환시장 개입비용을 가장 적게 쓴 국가들은 GDP의 0%를 쓴 일본, 0.01%를 쓴 캐나다, 0.05%를 쓴 영국 등 대부분 기축통화 국가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각국이 외환시장 개입에 쓴 돈은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확대됐다.

미국이 유례없이 대대적으로 돈을 푸는 양적 완화 정책을 펼치면서 외화자산 보유로 벌어들일 수 있는 돈이 줄었고, 각국으로의 자본유입으로 인해 통화완화 압박이 커졌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아울러 선진국보다는 신흥국의 외환시장 개입비용이 압도적으로 많았다면서 통상 선진국 대비 효과적으로 알려진 신흥국의 외환시장 개입은 많은 재정비용을 동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