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지진 ‘72시간 생존 골든타임’ 다가온다…실종자 수색에 총력

일본 지진 ‘72시간 생존 골든타임’ 다가온다…실종자 수색에 총력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18 16:36
업데이트 2016-04-18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구조 나선 자위대
구조 나선 자위대 일본 육상자위대 대원들이 17일 구마모토현 미나미아소에서 구조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연장을 들고 행군하고 있다.
미나미아소 EPA 연합뉴스
일본 구마모토(熊本)현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붕괴된 건물 등에 매몰된 실종자를 찾기 위한 수색 작업이 계속되고 있지만, 생존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72시간의 골든타임이 다가오고 있다.

18일 아사히신문에 의하면 지난 16일 오전 1시 25분 시작된 2차 강진으로 산사태가 집중된 구마모토(熊本)현 미나미아소무라(南阿蘇村)에서는 이날 오전 비가 내리는 가운데 자위대·경찰·소방 당국의 합동 수색이 재개됐다.

미나미아소무라에서 생사불명 상태인 사람 수는 총 9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72시간이 경과하는 19일 새벽까지 10시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수색에는 총 2500여명이 투입됐다.

전날까지 산사태로 막혔던 도로가 18일 복구되면서 이날 아침 중장비 3대가 6명이 매립된 미나미아소무라 가와요(河陽)의 다카노다이치(高野台地)에 투입돼 구조대원들의 토사 제거 작업을 도왔다.

그러나 수색은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사히의 취재에 응한 자위대원은 “토사에 휩쓸린 집이 어디에 있었는지도 어디에 사람이 있는지도 모른다”며 “피해는 광범위해 수색에 어려움이 있지만, 가능성이 있는 곳은 파 들어가 한시라도 빨리 발견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투숙객 2명이 행방불명 상태인 미나미아소무라 나가노(長野) 지구의 산장에서도 이날 오전 7시 수색이 재개됐다. 중장비를 활용해 토사를 제거하고 건축 자재들도 파냈지만 오후 1시까지 실종자들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재해로 무너진 가옥 등에 고립된 피해자의 생존율은 발생 72시간을 분기점으로 급격히 떨어지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1995년 일본 한신(阪神) 대지진때 고베(神戶) 지역에서 구조된 생존자 733명 중 72시간 안에 구조된 사람이 90%에 달했다고 요미우리 신문은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