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친노·운동권 배제…중도성향 2기 비대위 구성

김종인, 친노·운동권 배제…중도성향 2기 비대위 구성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15 14:30
업데이트 2016-04-15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도권 중심으로 호남·충청 인사도 배려…합리적 중도 대부분

리더십 강화 위해 친정체제 구축…전대까지 2개월여 임시 지도부
생환한 이해찬 복당 여부, 더민주 계파 갈등 뇌관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15일 2기 비상대책위원 인선을 마무리하고 총선 이후 당 정비와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지도부를 구성했다.

이미지 확대
“문제는 경제다. 정답은 정권교체!”
“문제는 경제다. 정답은 정권교체!”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가 1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참석자들과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6.4.15 연합뉴스.
이번 2기 비대위는 친노(친노무현)와 운동권이 배제되고 합리적 온건·중도 성향 인사가 비대위원 대부분을 차지했다. 평소 운동권 문화 탈피와 중도층 표심 공략을 중시해온 김 대표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자 ‘차르’라고까지 불린 김 대표가 전대까지 계파에 흔들리지 않고 확실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친정체제를 구축하겠다는 의지가 표출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김 대표가 ‘정무적 판단’으로 공천에서 배제하자 무소속으로 세종에 출마해 당선된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복당 문제가 새로운 더민주 계파 갈등의 뇌관으로 떠오를 조짐이다.

이 전 총리가 친노 진영의 좌장이라는 점에서 이 전 총리가 당으로 귀환할 경우 내부 역학관계 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김 대표는 지난 1월말 취임 후 1기 비대위를 구성했지만 지난달 공천 과정에서 비례대표 공천 파문이 발생하자 비대위원들이 도의적 책임을 지고 일괄 사퇴했다. 김 대표는 비대위원을 전원 교체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지만 4·13 총선 선거운동 기간이라 인선을 미뤄왔다.

2기 비대위는 새로운 당 대표를 선출하기 위해 6월말, 7월초로 예상되는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임시 지도부 성격이 강한 만큼 실무형으로 구성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1기 비대위가 총선을 앞두고 명망가와 영입인사들이 주축을 이뤘다면, 2기 체제는 당무에 밝고 실무에 강한 인사들이 포진됐다는 것이다.

비대위원에 임명된 양승조 의원은 당 사무총장을 지냈고, 김현미 정성호 의원도 여러 당직을 두루 거쳐 당내 사정에 밝은 인사들이다.

이종걸 원내대표와 진영, 정성호, 김현미 의원 등 총선 때 압도적 지지를 받은 수도권의 의원이 다수를 이뤘고, 충청(양승조), 호남(이개호) 의원들도 배치해 지역을 고려했다. 이개호 의원은 초선(20대 때 재선)임에도 불구하고 참패를 당한 광주·전남의 유일한 당선인임을 고려해 비대위원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임시 지도부 성격상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은 인물을 중용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특히 당의 최대 계파로 알려진 친노(친노무현) 인사는 철저히 배제된 양상이다. 비대위원 중에는 김현미 의원만이 문재인 전 대표 시절 비서실장을 맡은 적이 있지만 나머지는 모두 계파색이 옅거나 비주류에 가까웠다.

새누리당을 탈당해 더민주행을 택한 후 4선에 성공한 진영 의원은 당의 확장성과 포용력을 보여주려는 측면이 감안된 것으로 해석된다. 진 의원은 김 대표가 직접 영입한 인사이기도 하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원내 사령탑임에도 불구하고 1기 비대위원 명단에서 빠진 것이 배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는 오는 18일 첫 비대위 회의를 열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조만간 후속 당직인선도 일괄적으로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중량감과 지역, 여성 등을 고려해 인선했다”며 “당선인 중심으로 비대위를 꾸리겠다는 김 대표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해찬 전 총리의 복당에 야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전 총리는 전날 당선 인터뷰에서 “곧바로 당에 복당해서 정무적 판단으로 공천을 배제한 김종인 대표에게 사과를 요구하겠다”면서 “더민주를 싫어서 탈당한 것이 아니라 김종인 대표의 정무적, 자의적 판단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어서 탈당했기 때문에 당연히 받아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탈당한 날부터 1년이 지나지 않았지만, 당규상 당무위원회 의결이 있으면 복당이 가능하다.

당장 친노 진영은 이 전 총리를 바로 복당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이 무소속 탈당파의 복당을 적극 추진하는 가운데 제1당 지위를 지키려면 1석이라도 더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러나 김 대표는 전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전 총리의 복당과 관련 “추후 상황이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 결정할 사항이지, 지금으로선 단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와 관련 김 대표 측 관계자는 “당의 친노 패권주의 청산 의지가 퇴색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어 김 대표는 복당을 쉽게 생각하는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김 대표는 복당 요구에 대응하지 않으며 일단 전당대회 때까지 시간벌기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특히 당선 인터뷰에서 “복당해서 당의 중심을 바로 잡겠다”고 선언한 이 전 총리가 새 지도부 선출 과정에서 김 대표와 주도권 경쟁을 벌일 가능성도 있다. 이 전 총리는 7선 중진으로 국회의장 후보군으로도 분류된다.

하지만 양쪽이 당내 화합 차원에서 타협을 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어 보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