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존재감 옅어진 정의당… “진짜 대안 정당 될 것”

존재감 옅어진 정의당… “진짜 대안 정당 될 것”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6-04-14 23:18
업데이트 2016-04-15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상정 “격려 어린 질책으로 이해” 노회찬 “기대에 미흡… 대책 필요”

20대 총선에서 정의당이 의석수 6석, 정당 지지율 7.2%를 확보하는 데 그쳤다. 선거 전 심상정 상임대표가 목표로 내세웠던 정당 지지율 10%, 10석 이상의 의석에 많이 못 미치는 수치다. 정의당 내부적으로 정했던 ‘최저 7석’을 달성하는 데도 실패했다. 정의당은 야권 분열 속에서 국민의당이 제3당으로 확고히 자리잡으며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떨어진 것을 패배 요인으로 보고 있다.

정의당에는 14일 자성의 목소리와 위기를 극복하자는 간절한 의지가 함께 나타났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아쉽지만 격려 어린 질책으로 생각하겠다”면서 “두 야당과 달리 (집권 여당의 실정에 따른) 반사이익이 아니라 부단한 노력과 혁신으로 일궈낸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고 자평했다. 반면 공동선대위원장이었던 노회찬(경남 창원성산) 당선자는 한 라디오에 출연해 “나름대로 선전했지만 결과적으로 기대에 미흡한 건 사실이고, 특히 지역구 돌파에 무력한 모습을 보인 점에 대해서는 심각한 성찰, 대책이 필요하지 않은가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앞으로 정의당은 20대 국회가 시작되면 ‘진짜 야당이 누구인지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한다. 한창민 대변인은 “결국 정의당이 ‘민생 진보’의 길을 뚜벅뚜벅 가면 대안 정당은 우리뿐인 걸 국민도 알게 될 것”이라면서 “이번에 심상정, 노회찬 의원이 진보 정당 의원으로서 최초로 3선 고지를 밟은 것이 그나마 고무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4-15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