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구마모토현 진도 6.4 강진… 건물 등 붕괴

日 구마모토현 진도 6.4 강진… 건물 등 붕괴

입력 2016-04-14 23:15
업데이트 2016-04-14 2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일본 규슈의 구마모토현에서 강진이 발생했다.

이미지 확대
14일 오후 일본 구마모토현에서 진도 7의 흔들림을 동반한 강한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구마모토현의 한 음식점에서 지진으로 인해 떨어져 깨진 접시를 직원이 치우고 있다. 구마모토 교도 연합뉴스
14일 오후 일본 구마모토현에서 진도 7의 흔들림을 동반한 강한 지진이 발생한 가운데 구마모토현의 한 음식점에서 지진으로 인해 떨어져 깨진 접시를 직원이 치우고 있다.
구마모토 교도 연합뉴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 26분쯤 구마모토현 구마모토지방에서 규모 6.4로 추정되는 지진이 발생했다. 진원지는 북위 32.7도 동경 130.8도이며 진원의 깊이는 약 10㎞로 추정됐다.
 이번 지진으로 구마모토현 마시키마에서는 진도 7의 흔들림이 관측됐다. 구마모토현 일대에서는 진도 5~6, 이 밖의 규슈 지역에서는 진도 3~4의 흔들림이 관측됐다. 구마모토현에서 진도 7의 흔들림이 관측된 것은 2011년 3월 이후 5년 만에 처음이다. 이 지진 발생 후 여진이 이어지다가 오후 10시 7분쯤 다시 강한 지진이 발생해 진도 6에 조금 못 미치는 흔들림이 관측됐다. 기상청은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지진 해일) 우려는 없다고 밝혔다.
최대 흔들림이 관측된 마시키마에서는 건물이 붕괴돼 사람이 깔려 부상을 입었다는 신고가 10건 이상 들어오고 있다고 NHK가 전했다. 마시키마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정보도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마모토현 일부 지역에서는 마을 전체가 정전된 곳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복수의 가옥이 붕괴·파손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지진 발생 직후 규슈의 신칸센(고속철도)과 일반철도는 운행을 일시 중단됐다. 규슈 지역에 있는 가고시마현의 센다이 원자력발전소와 사가현의 겐카이 원자력발전소에서 지진으로 인한 피해나 이상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NHK가 전했다.
 한편 구마모토현에서 발생한 이번 지진은 부산에서도 감지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