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택 4.13> 외신 “새누리 다수당 실패 가능성…내년 대선에 타격 예상”

<선택 4.13> 외신 “새누리 다수당 실패 가능성…내년 대선에 타격 예상”

입력 2016-04-13 21:26
업데이트 2016-04-13 2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요 외신들은 13일 치러진 제20대 총선에 대해 집권 새누리당이 다수당 지위 확보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외신들은 서울발 기사에서 투표 종료 후 발표된 지상파 방송 3사의 출구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전하면서 새누리당이 다수당이 되지 못할 경우 2017년 치러지는 차기 대선에 악영향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AP통신은 “총선 출구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보수 집권당이 300석 가운데 다수 의석을 유지하지 못할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AP는 이어 “이런 결과는 현재 논란이 된 박근혜 정부의 경제 개혁안 추진을 위태롭게 하고 내년 대통령 선거전도 망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로이터통신도 “출구조사에서 집권 보수당이 다수당이 되는 데에 실패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박근혜 대통령의 집권 새누리당은 이번 총선에서 다수 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돼왔으며 이는 차기 대선에서 박 대통령의 후계자가 당선되는 데에 보탬이 될 것으로 여겨져 왔다”고 부연했다.

로이터는 또 경기 침체와 제19대 국회의 저조한 성과에 대한 실망감으로 다수 유권자가 이탈할 것으로 점쳐졌으나 이를 깨고 앞선 두 차례 총선보다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AFP통신 역시 새누리당이 의회 다수당 위치를 잃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실업률 상승과 수출 급감,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박근혜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졌으며 이는 새누리당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이 매체는 이런 불만이 젊은층 사이에서 특히 높았으며 이는 현재 15∼29세 연령대의 실업률이 기록적인 수준으로 치솟은 상황과 연관이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