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옐런 백악관서 만난다…‘금리인상 속도’ 논의하나

오바마-옐런 백악관서 만난다…‘금리인상 속도’ 논의하나

입력 2016-04-12 00:09
업데이트 2016-04-12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에서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재닛 옐런 의장을 만난다. 미국 및 글로벌 경제상황을 논의할 예정이다.

 백악관은 성명에서 두 사람의 대화의 초점이 “미국과 글로벌 경제 상황, 월스트리트 개혁, 장기적 경제전망 등에 대해 맞춰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회동은 미 연방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올해 세 번째 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26∼27일)를 앞두고 열리는 것이어서 금리인상 속도에 대한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이 회동은 미국 경제에 대한 긍정적 신호가 나오는 가운데 열리는 것이라고 의회전문매체 ‘더 힐’은 전했다.

 이미 3월의 고용보고에 따르면 미국의 일자리가 꾸준히 늘고 임금도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옐런 의장은 미국 경제가 여전히 취약한 측면이 남았다는 점을 들어 금리인상 결정에는 여전히 신중한 입장이다.

 연준은 2006년 이후 처음으로 지난해 12월 금리를 0.25∼0.50%로 인상한 뒤로는 글로벌 경제상황에 대한 우려를 들어 이를 유지해왔다.

 옐런 의장은 지난 3월 올해 두 번째 FOMC 정례회의에서 올해 연준의 금리 인상은 2차례에 그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