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소년, 학교에서 콜레스테롤 등 성인병 검사한다

청소년, 학교에서 콜레스테롤 등 성인병 검사한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4-11 22:56
업데이트 2016-04-11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생 건강검사 10여년 만에 개선

혈액형·B형간염 검사 등 빠지고 식습관 변화 따른 비만 검사 추가

콜레스테롤 검사, 중성지방 검사 등 성인 건강검진 항목들이 초·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교 건강검사에 적용된다. 혈액형 검사, 색각 검사 등 불필요한 항목은 제외된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의 학생 건강검사 개선안을 마련, 올 하반기 전문가 협의를 거쳐 확정할 것이라고 11일 밝혔다. 문진수 서울대병원 교수 연구팀의 용역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개선안은 청소년의 질병이 성인화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검사 항목을 조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선안은 현행 학생 건강검사 제도에서 삭제해야 할 항목으로 ▲혈액형 검사 ▲색각 검사(색맹) ▲기관능력 검사 ▲B형 간염 표면 항원검사 등을 꼽았다. 초등학교 1학년에서 하는 혈액형 검사는 미국, 영국,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선 실시하지 않는 데다 의료기관에서 수혈 전 검사를 이중으로 철저히 하고 있다는 점이 삭제 이유로 제시됐다. 색각 검사는 질환이 아니고 치료 방법도 없다는 점에서, B형 간염 검사는 양성 판정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점에서 제외 대상으로 선정됐다.

개선안은 식습관이 바뀌는 현실을 감안해 ‘비만’으로 판정된 초등학생이나 ‘과체중 이상’으로 나타난 중고생에게는 고밀도지단백(HDL)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검사를 추가하고 소아대사증후군 상담을 위해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 계산값을 제공할 것을 제안했다. 또 복부비만 측정을 위해 허리둘레 측정 추가도 건의했다. 개선안은 결핵 검사, 소변 검사는 현행 건강검사에 그대로 포함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4-12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