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미래차 유치·일자리 2만개 창출”… 김종인 ‘삼성’ 카드로 광주 승부수

“삼성 미래차 유치·일자리 2만개 창출”… 김종인 ‘삼성’ 카드로 광주 승부수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4-06 23:38
업데이트 2016-04-06 2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검토한 바 없다” 입장 밝혀

김종인(얼굴)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6일 삼성 미래차 산업 광주 유치와 광주 일자리 2만개 창출을 중앙당 공약으로 발표했다. 호남의 ‘야야 대결’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고, 문재인 전 대표의 ‘호남행’ 논란 등의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삼성 카드’를 꺼내 든 것이지만, 국민의당은 즉각 “정치에 기업까지 끌어들이느냐”고 반박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이미지 확대
김종인 캐리커처
김종인 캐리커처
김 대표는 이날 특별기자회견을 갖고 “광주를 미래형 자동차 생산의 산실로 만들겠다”면서 “광주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삼성 미래차 산업 광주 유치를 중앙당 차원의 공약으로 승격해 총력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는 기아차 공장에서 연간 62만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생산기반 최적합지로 삼성 전장산업 핵심사업부를 광주에 유치하면 5년간 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 삼성차 유치’는 광주 서을에 출마한 삼성 임원 출신 양향자 후보가 지역 차원에서 내세운 공약이지만, 중앙당에서 공약을 되풀이한 셈이 됐다. 김 대표는 “양 후보 혼자 힘으로 실현이 어려울 것”이라며 “중앙당 차원에서 앞으로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회견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이날 회견에서 광주에 출마한 더민주 후보들의 이름을 한 명씩 부르고 “작은 정당은 할 수 없다”고도 했다.

김 대표의 ‘작은 정당’ 발언은 곧바로 국민의당의 심기를 자극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130석으로 얼마나 끌어왔었는지 오히려 묻고 싶다”고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안 대표는 “정당이 선거를 앞두고 특정 기업의 이전이나 공장 유치 등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정치가 시키면 기업이 무조건 따라갈 것으로 생각하는 ‘5공식’ 발상이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김정현 대변인도 “누가 봐도 민심이 떠나자 선물 보따리를 푼 것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다.

삼성전자는 더민주의 이날 발표에 대해 “구체적인 추진 방안과 투자 계획을 검토한 바 없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 측은 “전장사업은 이제 사업성 여부를 모색하는 단계”라면서 “정당의 공약사항에 대해 개별 기업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이날 용인 지원유세에서 “호남의 인정을 받아야 대선 주자 자격이 있다는 데에 공감한다”고 밝혀 이번주 중으로 호남을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문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호남을 포함해 폭넓게 지지를 받을 때 비로소 대권에 도전할 자격을 갖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04-0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