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라몬 폰세카 “탈세사건 주제로 소설 쓸 것”

라몬 폰세카 “탈세사건 주제로 소설 쓸 것”

박상숙 기자
입력 2016-04-06 01:32
업데이트 2016-04-06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송 나와 너스레… “내용은 진실”

이미지 확대
라몬 폰세카 AFP 연합뉴스
라몬 폰세카
AFP 연합뉴스
“다음엔 이걸(문건 유출)로 소설을 써볼 생각이다.”

세계 저명인사들의 조세회피 실태가 적나라하게 드러난 ‘파나마 페이퍼스’의 진원지인 ‘모색 폰세카’의 공동 설립자 중 한 명인 라몬 폰세카(64)가 4일(현지시간) 현지 방송에 나와 이같이 너스레를 떨었다. 그는 파나마에서 4편의 소설을 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자국의 유명 문학상인 리카르도 미로상을 수상한 유명 인사다.

그는 “유출된 문건들은 진짜”라고 확인하면서도 “불법 행위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터뷰에 나온 것도 회사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문건 유출 경위에 대해서는 “내부자에 의한 소행보다는 우리의 사업을 시기한 경쟁사들이 불법적 해킹을 통해 벌인 일”로 추측했다.

1만 9000명의 팔로어를 거느린 트위터에 폰세카는 자신을 ‘변호사, 작가, 몽상가’로 소개하고 있다. AP는 겸손한 자기소개와 달리 그는 파나마 정·재계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이라고 전했다. 최근까지 파나마 집권 정당인 파나메니스트당의 대표를 지냈고, 후안 카를로스 바렐라 대통령의 특별 고문으로 활동했다. 지난 2월 브라질 사법 당국이 국영 석유 기업 페트로브라스 비리 스캔들과 관련해 현지 사무소를 급습해 직원들을 체포하는 등 물의가 일어나자 사임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6-04-06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