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공립유치원, 교육력 사립보다 ‘우수’…사립 개인 ‘평균 이하’

[단독]공립유치원, 교육력 사립보다 ‘우수’…사립 개인 ‘평균 이하’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4-04 22:48
업데이트 2016-04-05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립단설 > 공립병설 > 사립법인’ 서울시교육청, 시내 286곳 평가

서울 은평구 은빛유치원은 옥상에 하늘정원을 만들어 텃밭을 조성했다. 층마다 쉼터와 도서 공간도 만들었다. ‘형제·자매 우애교육’ 프로그램으로 사회관계 형성도 돕는다. 강남구 은곡유치원도 은퇴한 숲 해설가와 함께 원아들이 숲 체험을 정기적으로 한다. 학부모 교육 참여를 늘리기 위해 부모 연수를 비롯해 테마교육 등 각종 부모 교육이 이어진다.

이미지 확대


은빛유치원이나 은곡유치원처럼 건물을 따로 쓰고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공립 단설 유치원이 서울시교육청 유치원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개인이 운영하는 사립 유치원의 점수는 가장 낮았다.

시교육청은 서울시내 유치원 881곳 중 공립 73곳, 사립 213곳 등 286곳을 대상으로 벌인 2015년 종합평가 결과 공립 단설 유치원이 평균 97.1점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2008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이번 평가는 3주기 평가로 ▲교육과정 ▲교육환경 ▲건강·안전 ▲운영관리 ▲자체지표를 기준으로 시행됐다.

평가 결과 공립 단설 유치원 평균 점수는 97.1점으로 가장 높았다. 공립 초등학교 등에 부속으로 설치된 공립 병설 유치원이 95.1점, 사립학교 법인이나 종교재단 등이 설립한 사립 법인 유치원이 92.9점 순이었다. 개인이 운영하는 사립 유치원은 90점으로 가장 낮았다. 전체 유치원 평균은 91.8점이었다.

특히 사립 개인 유치원은 유치원 간 점수 편차가 컸다. 공립 단설 유치원 사이에서 가장 격차가 컸던 ‘일과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의 적합성’은 최고와 최저 점수 차이가 3점이었다. 그렇지만 사립 개인 유치원은 2배인 6점이었다. ‘실내외 교육환경 구성 및 활용의 적합성’ 지표에서 공립 단설 유치원은 최고와 최저 차이가 0.7점에 불과했지만 사립 개인 유치원은 3.3점이나 됐다.

지난해 전국 유치원 원아모집 평균 경쟁률은 공립 2.11대1, 사립 1.14대1로 공립 유치원 선호 현상이 뚜렷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비 부담과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가 이런 쏠림 현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공립 유치원 교사는 임용 고사를 거쳐 선발한다. 학부모의 비용 부담도 훨씬 적다. 정부 지원금을 제외하고 학부모가 실제 부담하는 비용은 공립 유치원이 매월 1만원 안팎인 것에 비해 사립 유치원은 매월 21만 4900원(방과 후 과정 포함)에 이른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점수가 가장 낮은 사립 개인 유치원은 규모나 교육력에서 유치원별 편차가 커 평균점도 낮아졌다”고 설명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4-05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