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인 모두에게 주는 상” ... 홍콩 금상장 감독 수상 소감

“홍콩인 모두에게 주는 상” ... 홍콩 금상장 감독 수상 소감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4-04 14:25
업데이트 2016-04-04 1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암울한 미래에 중국 민감 반응, 홍콩 현재 시대상과 맞물려

“이 상을 우리에게 준 영화제의 용기에 감사드린다.”

지난 3일 밤 홍콩 침사추이에서는 제35회 홍콩 금상장(金像奬) 영화제가 열렸다. ‘홍콩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이 영화제는 홍콩뿐만 아니라 중국의 영화팬들도 열광하는 유서 깊은 행사이다. 올해 최우수 작품상은 독립영화 5편을 엮은 옴니버스 영화 ‘10년(Ten Years)’이 거머쥐었다. 제작 책임자인 앤드류 추이는 “홍콩인 모두에게 주는 상”이라며 감격했다.

수상 소감 말하는 앤드류 추이 감독
수상 소감 말하는 앤드류 추이 감독
영화 ‘10년’은 중국의 통제가 강화된 2025년 홍콩의 암울한 미래를 그린 영화이다. 중국 표준어(普通話)를 하지 못해 차별을 당하는 택시 운전사, 독립운동을 주도하다 투옥돼 단식투쟁을 벌이다 사망한 청년운동가 등이 등장한다. 제작비 50만 홍콩달러(약 7000만원)의 저예산 영화인데 9만명의 관객을 동원해 600만 홍콩달러(약 8억 4000만원)의 흥행실적을 올렸다. 제작준비를 하던 2014년 가을, 민주화를 요구하는 ‘우산혁명’이 일어났고, 영화가 상영될 때쯤 홍콩 서점 주인들이 줄줄이 사라지는 등 중국의 홍콩 통제가 부쩍 심해져 홍콩인들이 더 뜨겁게 반응했다.

영화가 뜰수록 중국은 민감해졌다. 관영 환구시보는 지난 1월 22일 사설에서 “‘자학의 바이러스‘는 홍콩에 오히려 해가 될 것”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중국 당국은 이 영화가 작품상 후보에 오르자 TV와 인터넷 매체가 시상식을 생중계하는 것을 금지했다. 생중계 계약금까지 지불한 포털 텅쉰이 갑자기 계약을 파기해 사상 처음으로 중국에서 이 영화제가 생방송 되지 못했다. 4일 모든 중국 매체는 약속이나 한 듯 영화제 소식을 전하지 않았다.

과거 홍콩은 아시아 영화의 중심지이자, 중국 영화 발전을 이끈 ‘엔진’이었다. 하지만, 중국이 세계 최대 영화시장으로 떠오른 현재 홍콩 영화계는 중국 자본과 권력의 협조가 있어야 유지될 지경에 빠졌다. 영화 ‘10년’은 “아직 늦지 않았다”는 말로 끝난다. 영화와 같은 현실이 펼쳐지는 지금, 10년 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홍콩인들에게 묻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