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교비정규직 파업…경기 일부 학교 급식 중단

학교비정규직 파업…경기 일부 학교 급식 중단

입력 2016-04-01 11:29
업데이트 2016-04-01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6개교 빵·우유 등 대체급식·2개교 단축수업

경기도 학교에서 근무하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1일 파업에 들어가 일부 학교에서 대체급식을 하는 등 급식에 차질을 빚게 됐다.

경기도교육청과 각 학교에 따르면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소속 노동조합 가운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가 이날 하루 차별 해소를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갔다.

오전 현재 경기도 326개교(전체 학교의 15%)에서 근무하는 학교비정규직 노조원 1천87명(전체 교육공무직 현원의 3%)이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잠정 파악됐다.

이 가운데에는 영양사, 조리사, 조리실무사 등 급식종사자도 상당수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전체 2천168개교(단설공립유치원, 특수학교 포함) 가운데 78개교에서 학교 급식을 중단했다.

수원 수성중, 화성 청룡초 등 53개교는 빵과 우유, 음료 등으로 급식을 대체했다. 나머지 17개교는 도시락을 지참하게 했으며 1개교는 외부 도시락을 제공한다. 2개교는 단축수업을 한다.

도교육청은 행정실무사 등 다른 직종의 파업 참가로 학교행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직원 업무조정 등으로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는 오전부터 수원 도교육청 남부청사 앞에서 1천500여명(경찰 추산)이 참가한 가운데 총파업결의대회를 했다.

이들은 투쟁결의문에서 “교육청의 임금 직접 지급과 정기상여금을 쟁취해 차별 해소의 새로운 전기를 열고 노동의 가치가 존중되는 학교를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임금을 각 학교 운영비에서 지급해 비정규직이 학교운영비를 잡아먹는 괴물로 취급받고 있다”며 교육청 임금 직접 지급과 함께 정기상여금 신설, 일방적 전보와 재배치에 따른 업무과중 해소 대책 등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