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회찬 “창원 출마… 영남 진보벨트 복원”

노회찬 “창원 출마… 영남 진보벨트 복원”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6-01-31 22:48
업데이트 2016-01-31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상정 의지 반영 ‘급선회’ …노원병은 3자 경쟁 구도로

정의당 노회찬 전 대표가 20대 총선에서 서울 노원병을 떠나 경남 창원 성산에서 출마한다.

이미지 확대
노회찬 정의당 전 대표, 창원 성산 출마
노회찬 정의당 전 대표, 창원 성산 출마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31일 “노 전 대표가 당 차원의 전략 후보 결정을 어제 수용했다”며 “영남의 진보벨트 복원에 나서 달라는 지역의 요구와 진보 정당의 상징적 의미를 가진 곳을 되찾아오겠다는 심상정 대표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했다.

창원 성산은 제조업체들이 밀집해 노조 조직률이 높은 지역구로 17, 18대에는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가 당선되는 등 진보 성향이 강한 곳이다. 19대에는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 후보로 표가 분산되면서 새누리당 강기윤 의원이 49%를 얻어 당선됐다.

심 대표는 “창원에서 반드시 승리해 울산·창원·거제를 아우르는 영남권 진보벨트를 복원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야권 소식통은 “노 전 대표가 지역구를 바꾼 것은 더불어민주당과의 총선 연대 성격도 있다”면서 “심 대표의 지역구인 경기 고양 덕양갑과 노 전 대표의 출마지에서 더민주가 후보를 내지 않을 것으로 정의당에서는 기대하는 것 같다”고 했다.

노 전 대표의 창원 출마로 노원병은 현역인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과 새누리당 이준석 전 비상대책위원, 더민주 이동학 전 혁신위원 등이 경쟁하는 구도가 됐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2-0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