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대희 조경태 ‘100% 여론 경선’?…기존 후보 강력반발

안대희 조경태 ‘100% 여론 경선’?…기존 후보 강력반발

입력 2016-01-31 10:05
업데이트 2016-01-31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굴러온 돌’ vs ‘박힌 돌’ 경선방식 신경전 점입가경 석동현 “趙 인재영입 케이스 아니다…100% 여론조사 천부당만부당” 강승규 “지역구 옮긴 安에 특권 준다면 당에 역풍불 것”

새누리당의 20대 총선 공천티켓을 놓고 ‘굴러들어온 돌’과 ‘박힌 돌’ 간의 신경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4년간 저인망식으로 당원을 관리해온 지역 터줏대감 예비후보들은 경선 여론조사에서 당원의 여론이 30%라도 반영돼야 한다고 고집하는 반면, 외부 영입인사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무기 삼아 100% 국민여론조사 경선을 바라고 있어서다.

대표적인 전쟁터는 부산 사하을·서울 노원병·서울 마포갑 등이다.

사하을에선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새누리당으로 당적을 옮긴 3선의 조경태 의원이, 노원병과 마포갑에서는 각각 30대의 ‘젊은 피’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과 명망가인 안대희 전 대법관이 4·13 총선을 준비 중이다.

현재 이들 세 영입인사는 공식적으로는 특정 경선방식에 대한 호불호를 표하지 않고 당이 정한 방식에 따르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조 의원은 “당이 정하는 민주적 절차를 통해 정정당당하게 경선에 임하겠다”고 밝혔고, 안 전 대법관은 “공정한 경쟁과 정당한 경쟁을 거치면 된다”고 말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당이 제안한 꽃가마는 마음으로만 받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역구에서 지난 4년간 밑바닥 당심을 다져놓은 당협위원장 출신 예비후보들에 비해 영입인사들이 당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조 의원의 경우도 12년간 사하을의 현역의원이었다고는 하지만, 당적을 바꿨기 때문에 기존 더민주 당원들을 새누리당으로 모두 끌고 올 수 있는 게 아닌 한 100% 국민여론조사 경선이 더 유리할 수 있다.

현재 영입인사에게 적용할 경선방식의 최종 결정권은 최고위원들이 쥐고 있다.

기본적으로 경선방식은 공천관리위원회가 결정하지만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100% 국민여론조사로 변경할 수 있도록 당헌·당규를 개정했다.

이 때문에 기존에 그 지역에서 뛰어온 예비후보들은 행여나 경선방식이 100% 국민여론조사로 결정돼 그간 당원·조직을 관리해온 자신들의 노고가 물거품이 될 것을 우려하며 노심초사하고 있다.

무엇보다 외부 영입인사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규정하지 않고 최고위원회에 ‘키’를 쥐어준 것이 잡음을 키우는 형국이다.

사하을에서 뛰는 석동현 예비후보는 3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 의원은 인재영입 케이스가 아니다. 야당 내에서 정치적 입지가 위축돼 스스로 새누리당에 노크한 경우”라며 “100% 국민여론조사를 도입한다는 건 천부당만부당하다”고 말했다.

이종은 노원병 당협위원장도 통화에서 “새누리당에서 비대위원과 혁신위원장이라는 고위직을 지낸 사람을 영입인사라 보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안 전 대법관과 경쟁 중인 마포갑의 강승규 당협위원장도 안 전 대법관을 영입인사로 보고 100% 국민여론조사를 적용한다면 ‘역풍’이 불 것이라고 경고했다.

강 위원장은 “부산 출마를 준비했던 사람이 서울 마포로 왔다는 이유로 영입인사라 하는 그런 논리가 어디에 있느냐. 안 전 대법권에게 왜 그런 특권을 주는지 모르겠다”며 “당이 원칙 없이 한다면 김무성 대표뿐 아니라 새누리당 전체가 위험할 것”이라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