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천정배 통합…당명은 ‘국민의당’으로

안철수-천정배 통합…당명은 ‘국민의당’으로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1-25 14:16
업데이트 2016-01-25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가칭)과 천정배 의원의 국민회의가 25일 통합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미지 확대
회의장 들어오는 안철수
회의장 들어오는 안철수 안철수 의원이 25일 오전 마포구 국민의당(가칭) 당사에서 열린 기회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 의원이 ‘선(先)독자세력화-후(後) 호남신당과의 연대’ 방침을 접고 천정배 신당과 조기에 통합키로 함에 따라 총선 국면에서 야권 재구성 작업이 가속화되면서 더민주와 신당세력간 주도권 경쟁도 격화될 전망이다.

안 의원과 천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통합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국민의당 한상진 윤여준 공동창준위원장과 김한길 의원도 참석했다.

이에 따라 양측은 일단 각자 독자창당에 나서기로 했던 일정을 변경, 두 세력이 합쳐진 통합신당으로 창당 작업을 진행하게 됐으며 원내교섭단체 구성 작업도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당명은 ‘국민의당’을 쓰기로 했으며, 중앙당 창당일은 국민의당 창당일이었던 2월 2일이 거론되고 있으나 유동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박근혜·새누리당 정권의 총선 압승 저지’를 통합 취지로 적시한 뒤 “우리는 이번 통합의 결과가 국민의 변화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여야 하며, 정치인이 아닌 국민을 위한 통합이어야 한다는 데에 뜻을 같이 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현 정권의 경제실패와 민생파탄으로 고통 받는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기 위해 헌법적 가치와 민주개혁적 비전을 ‘국민의당’의 정강정책에 명확히 담기로 한다”며 “우리는 국민과 당원이 주인이 되는 민주적 당 운영을 위해 선진적 제도를 마련하기로 한다”고 말했다.

특히 “개혁적 가치와 비전을 지닌 참신하고 유능한 인물들을 총선 후보로 공천하기 위해 규칙과 절차를 마련하기로 한다”며 합리적인 중도개혁 인사의 참여 및 신당추진 인사들과의 통합을 위해 계속 노력키로 했다.

이번 통합 작업은 김한길 의원 주도로 물밑에서 진행됐으며, 안 의원과 천 의원, 김 의원이 전날밤 심야 3자 회동에서 큰 틀의 합의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천 의원과 김 의원은 이날 오전 따로 만나 합의문을 작성했으며, 곧이어 안 의원과 천 의원이 기자회견 직전 다시 회동을 하고 최종 조율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더민주가 아닌 국민의당을 선택한 배경에 대해 “더민주에서 패권주의 해체 가능성이 없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또한 “개혁적 가치와 비전을 가진 참신하고 유능한 인재인 ‘뉴 DJ’ 들을 공천하기 위한 여러가지 대책을 만들기로 했다”며 “호남 지역 공천에 관해서는 새로운 분들이 공정한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절차와 제도를 마련하는데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기로 상호간에 의견이 합치됐다”고 말했다.

다른 신당세력과의 통합에 대해 안 의원은 “합리적 중도개혁 인사들의 참여 및 신당 추진인사들과의 통합을 위해 노력한다는 원칙에 따라 신당 추진 인사들과도 계속 여러 말씀을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천 의원도 “많은 좋은 분들을 함게 모으려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통합에 관한 논의를 함께 시작하면서 지분 얘기는 서로 꺼내지 않는 것으로 하자는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