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변협, 김학의 前 차관 변호사 등록 허용

대한변협, 김학의 前 차관 변호사 등록 허용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6-01-25 11:50
업데이트 2016-01-25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학의 전 법무차관
김학의 전 법무차관
 건설업자로부터 성접대 등 향응을 받은 의혹으로 수사를 받았다가 무혐의 처분이 내려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이 퇴직 후 3년 만에 변호사로 활동할 수 있게 됐다.

 대한변호사협회(회장 하창우)는 최근 변호사 등록심사위원회를 열어 김 전 차관의 변호사자격 등록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지난해 12월 김 전 차관 의혹이 검찰 수사에서 제대로 해소되지 않아 변호사법상 등록 거부 사유인 ‘공무원 재직 중 위법행위로 인해 퇴직한 경우’에 해당한다며 입회 거부 의견으로 변협에 넘겼다.

변호사법 8조 1항 4조는 공무원 재직 중 위법행위로 형사소추·징계처분을 받거나 위법행위와 관련해 퇴직한 사람의 변호사 등록을 거부할 수 있게 했다.

그러나 변협은 김 전 차관의 퇴직 시점인 2013년을 기준으로 개정 전 변호사법 8조를 적용했다. 옛 변호사법은 ‘공무원 재직 중의 직무에 관한 위법행위로 인해 형사소추·징계처분을 받거나 퇴직한 자’를 등록 거부할 수 있게 돼 있다.

 김 전 차관이 검찰 수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고, 설령 위법행위가 있었다 해도 직무 관련성은 없다는 판단이다.

 변호사 자격이 있더라도 지방변호사회를 거쳐 변협에 등록하지 않으면 로펌에서 일하거나 개인 법률사무소를 차릴 수 없다.

김 전 차관은 2013년 3월 취임 직후 성접대 의혹이 불거지면서 엿새 만에 사직했다.

변협은 최근 서울지방변호사회가 부적격 의견을 낸 인사의 등록을 잇달아 허용했다. 앞서 2013년 ‘사법연수원 불륜 사건’으로 징계를 받은 A(31·여)씨의 변호사 등록 신청도 서울변회는 부적격 의견을 냈으나 변협은 이달 초 최종 허가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