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약품 대박 노하우 배우자” 자리 꽉 차 서서 경청한 관중들

“한미약품 대박 노하우 배우자” 자리 꽉 차 서서 경청한 관중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6-01-21 23:02
업데이트 2016-01-22 0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픈이노베이션 포럼 현장 표정

600명이 앉을 수 있는 공간이었지만 구름처럼 몰려든 사람들 때문에 자리는 턱없이 부족했다. 자리를 잡지 못해 서 있는 사람들을 위해 추가 의자까지 마련했지만 그래도 모자랐다. 21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한미약품의 ‘제1회 한미 오픈이노베이션 포럼’에는 지난해 약 8조원 규모의 초대형 기술 수출에 성공한 한미약품의 비결을 듣기 위한 사람들의 열기로 뜨거웠다.

이미지 확대
한미약품이 21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주최한 ‘제1회 한미 오픈이노베이션 포럼’에서 참가한 관중들이 발표를 듣고 있다. 한미약품 제공
한미약품이 21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주최한 ‘제1회 한미 오픈이노베이션 포럼’에서 참가한 관중들이 발표를 듣고 있다.
한미약품 제공
한미약품은 이날 업계를 상대로 대박 계약의 노하우를 공유했다. 오픈이노베이션은 기업 안팎의 아이디어를 적극 받아들여 회사를 혁신하는 방식을 말한다. 한미약품은 지난해 성공을 이어 가려면 업계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 포럼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포럼은 ‘개방형 혁신을 통한 건강한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과 ‘개방형 혁신을 위한 연구기관과 바이오텍의 노력’ 등 2개 주제로 열렸다. 손지웅 부사장을 비롯해 김성훈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 박영환 항암신약개발사업단 본부장 등이 발표자로 나섰다.

포럼에서 임성기 한미약품 회장은 “지난해 (한미약품) 결과는 한국형 연구개발(R&D) 전략의 성공이라고 말하고 싶다”면서 “우리가 다국적 기업의 R&D 형태를 모방했다면 성공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약품은 성장 가능성이 큰 후보 물질에 투자를 집중하는 R&D 방식을 ‘한국형 R&D’라고 말한다.

임 회장은 “5~6년 전 적자가 나던 힘든 시기에 R&D를 강조했던 것은 어찌 보면 비정상적인 경영이겠지만 R&D가 없는 제약산업은 죽은 산업이라는 신념을 지켰기에 오늘의 성과를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약품은 이날 앞으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신규 파이프라인(신약 후보 물질)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6-01-2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