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0년대 北공작원 교재 “청와대 등에 정보원 침투시켜라”

90년대 北공작원 교재 “청와대 등에 정보원 침투시켜라”

입력 2016-01-01 11:33
업데이트 2016-01-01 1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신문 보도…“김정일, ‘韓심장부에 정보망 심으라’ 지시”

1990년대 후반 한국 권력 중심부에 정보망을 심으라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사망) 지시에 따라 북한이 청와대 등을 공작원 침투 대상으로 상정한 정황이 일본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다.

1일자 도쿄신문에 따르면 김정일 체제 아래에서 북한이 한국 정부의 기밀정보를 입수하고 정권을 와해시킬 목적으로 청와대를 포함한 행정기관, 군, 안기부(현 국정원) 등을 정보원 침투 대상 기관으로 상정한 사실이 북한 내부 문서에 적시됐다.

도쿄신문은 ‘김정일정치군사대학’에서 스파이 활동을 교육하기 위해 1997∼1998년 사이에 발행한 ‘김정일주의 대외정보학’이라는 제목의 비밀문서에 이 같은 내용이 적혀 있다고 베이징발로 보도했다.

이 문서에는 “적의 심장부에 정보 조직이 깊숙이 뿌리내리게 해야 한다”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말이 소개돼 있다. 그 방법으로는 정부 기관이나 군 현직에 있는 인물을 포섭하거나 공작원을 잠입시키는 방법 등을 거론했다.

또 한국의 중요 기관에 공작원을 많이 침투시켜 둠으로써 “이남(한국)의 혁명과 통일을 앞당기는 정보 활동”이 가능하다는 내용과 “대(大) 사변이 발생했을 때 도망가는 적과 함께 미국과 일본 등에 가서 정보 조직을 정비하고, 정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라”는 내용도 적혀 있다.

더불어 문서는 ‘정보원 침투 대상 기관’으로 “대통령 비서실과 국무총리 비서실을 비롯한 행정부의 주요 기관, 합동참모본부와 육·해·공군 각 본부, 안기부를 비롯한 ‘정보모략기관’, 미국 등 중요한 국가의 대사관” 등을 열거했다.

또 공작원 침투의 방법으로는 ‘직원 모집에 응모’, ‘인간관계를 이용한 정실 채용’, ‘인사담당자 매수’ 등을 거론했다. 더불어 매수 방법에 대해 “자본주의 사회는 돈만 있으면 만사를 해결할 수 있는 부패한 사회”라며 “취업 문제도 관계자들을 매수하면 비교적 쉽게 해결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문서는 “적은 자신들의 중요 기관에 우리의 정보 조직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것이 있으면 다양한 사찰기구를 동원해 수사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공작원 침투가 고난도의 작업임을 강조했다. 또 ‘침투 공작’에 종사하는 공작원에게는 “그 이외의 임무를 부여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