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6 경제, 새 길을 가자] “대형·중소 조선소 함께 회생할 방안을”… 통영의 ‘외침’

[2016 경제, 새 길을 가자] “대형·중소 조선소 함께 회생할 방안을”… 통영의 ‘외침’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5-12-31 22:30
업데이트 2016-01-01 0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업장엔 일감 대신 노동자 호소 현수막뿐

“조선업을 이대로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31일 경남 통영시에 위치한 조선소 신아에스비(신아sb) 공장 철문 옆으로 “정부는 중소 조선소 회생 방안을 수립하라”고 적힌 빨간 현수막이 바람에 흔들렸다. 신아sb는 지난해 11월 23일 법원에 파산신청을 했다. 2007년 기준 매출액 1조원을 넘기며 수주잔량으로 세계 10위 조선업체로 올라섰던 신아sb는 결국 새 주인을 찾지 못하고 회사를 정리해야 할 처지에 놓였지만 이대로 회사를 포기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미지 확대
지난 31일 경남 통영시 도남동에 위치한 신아에스비(신아sb) 조선소가 텅 비어 있다.
지난 31일 경남 통영시 도남동에 위치한 신아에스비(신아sb) 조선소가 텅 비어 있다.
이미지 확대
경남 통영시 도남동에 위치한 신아sb 조선소 맞은편에 “정부는 중소 조선소 회생 방안을 수립하라”고 쓰인 빨간 현수막이 걸려 있다.
경남 통영시 도남동에 위치한 신아sb 조선소 맞은편에 “정부는 중소 조선소 회생 방안을 수립하라”고 쓰인 빨간 현수막이 걸려 있다.
경남 통영시는 우리나라 중소 조선사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다. 2000년대 이후 국내 조선업계가 호황기를 맞으면서 ‘빅3’ 조선소인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조선소들에 블록(선박의 일부분)을 건조해 납품하던 중소업체들은 수요가 폭증하자 직접 선박 수주에 나서기 시작했다. 급격하게 몸집을 불렸던 이들은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사태가 터지면서 글로벌 선박수요 감소로 직격탄을 맞았다. 여기에 저가 수주를 앞세운 중국 중소 선사들과의 경쟁에서도 뒤처지면서 중소 조선사들은 몰락의 길을 걸었다. 현재 15곳에 달했던 통영의 조선업체들은 현재 삼성중공업에서 위탁경영을 하고 있는 성동조선만이 조업을 하고 있다. 통영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통영 시내 중소 조선사들은 거의 전멸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2000년대 통영 시내 3만명에 달했던 조선 관련 업종 종사자 수는 1만명밖에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통영 시내 조선업체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상대로 했던 상권도 동반 침체됐다. 통영에서 17년 이상 음식점을 경영해 온 제순옥(47·여)씨는 “지난해부터 통영 시내 중소 조선소 직원은 물론 삼성, 대우 등 대기업 직원들도 보기 힘들다”고 한탄했다. 제씨가 최근 신아sb 앞에 있던 식당을 관광객들이 몰리는 부두 앞으로 이사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중소 조선업체들뿐 아니라 조선소에 자재 등을 납품하는 협력업체들도 직격탄을 맞았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업체들에 자재를 납품하는 협력업체의 한 직원은 “대형 조선업체들이 본인들이 어렵다는 핑계로 대금 결제를 미루면서 이를 버티지 못하는 업체들은 하나둘 쓰러지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문을 닫은 협력업체들이 내가 알고 있는 곳만 열 곳이 넘는다”고 말했다.

정부가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요구가 많다. 현지 관계자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사태 이후 시장은 급격하게 악화되고 있는데 아무런 가이드라인이 없었다는 것이 문제”라면서 “정부나 대형 조선업체들이 당시 위기의 심각성을 조금만 더 인지했더라도 이 지경까지는 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탄했다. 현지 중소 조선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한 직원은 “대형 조선업체들이 수조원대의 공적자금을 지원받는 것을 보면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면서 “대형 조선업체들이 중소 조선업체들과 함께 회생할 수 있는 제도적 상생 방안을 마련하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통영상공회의소 관계자는 “15만명이 넘었던 통영시 인구가 2~3년 사이 1만명 이상 줄었고 이마저도 계속해서 감소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글 사진 통영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1-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