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甲의 마지막 날… 수용번호 ‘4200’ 조현아

甲의 마지막 날… 수용번호 ‘4200’ 조현아

입력 2014-12-31 23:46
업데이트 2015-01-01 0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현아 前부사장 구치소 첫날

“수용번호 ‘4200’ 변호사 접견!”

‘땅콩 회항’ 파문으로 재벌가 딸 가운데 처음 구속된 조현아(40)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갑오년’ 마지막 날을 찬바람 몰아치는 구치소에서 보냈다.

31일 교정당국 등에 따르면 전날 밤 서울 구로구 천왕동 서울남부구치소에 수감된 조 전 부사장은 구치소에서의 첫날 밤을 다른 신입 수용자 4명과 함께 ‘신입거실’에서 보냈다. 신입거실은 처음 구치소에 수감된 수용자들이 일정 기간 머물며 구치소 환경에 적응하는 공간으로 4~5명이 함께 생활한다. 조 전 부사장은 이곳에서 4~5일간 다른 수용자들과 함께 구치소 생활 전반에 대한 교육 등을 받은 뒤 독방 혹은 혼거실(4~5인실) 배정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부사장에게는 수감 기간 이름을 대신할 수용번호 ‘4200’이 부여됐다. 오전에는 변호인 접견을 했다. 한 젊은 여성은 조 전 부사장의 수용번호인 ‘4200’ 앞으로 영치금을 등록한 뒤 서둘러 자리를 뜨기도 했다.

서울남부구치소는 최근 완공돼 시설이 매우 깨끗한 편이다. 조 전 부사장이 배정받을 가능성이 큰 독방은 4.6㎡(1.4평) 정도다. 교정당국 관계자는 “독방에는 접이식 매트리스, 담요, TV, 세면대, 화장실 등이 설치돼 있다”며 “식사는 오전 7시, 오전 11시, 오후 5시 30분에 세 가지 반찬과 국, 밥 등이 방으로 배달되고 영치금(보유한도 300만원)으로 필요한 물품 구입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날 조 전 부사장과 여모(57·구속) 상무를 소환조사하지 않고 수사 기록과 증거자료를 재검토했다. 검찰은 기소 전까지 조 전 부사장의 증거인멸 혐의 등을 보강 수사할 방침이다.

한편 조 전 부사장의 동생인 조현민(30) 대한항공 전무는 언니가 검찰에 출두하던 지난 17일 “반드시 복수하겠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조 전 부사장에게 보낸 사실이 알려지자 이날 황급히 사과했다. 조 전무는 트위터에 “정말 무어라 드릴 말씀이 없을 정도로 죄송한 마음”이라면서 “굳이 변명드리고 싶지 않다. 다 치기 어린 제 잘못”이라는 글을 올렸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5-01-01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