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경찰 을호 비상령…“G20에 치안역량 집중”

서울경찰 을호 비상령…“G20에 치안역량 집중”

입력 2010-11-01 00:00
업데이트 2010-11-01 14: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성규 서울경찰청장은 1일 “총 4만5천명의 경찰력을 단계적으로 동원하는 등 G20(주요 20개국) 경호경비에 서울경찰의 치안역량을 총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G20 회의 개최 10일을 앞두고 오늘 아침 9시부터 서울 전 경찰관서에 을호 비상령을 발령했다”며 “참가 정상의 경호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되 시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빈틈없는 민생치안을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청장은 경호와 대테러 활동,집회·시위 관리,교통관리,민생치안 등 이전에 발표했던 G20 회의 치안대책도 재확인했다.

 지하철 등 테러 취약시설 846곳에 하루 4천700여명의 대테러 안전 인력을 배치하고 행사가 임박하면 이를 6천600명으로 늘리며 서울시 자원봉사자 4천명도 신고요원으로 활동한다.

 또 각국 정상의 이동로 관리를 위해 싸이카 등 장비 388대와 교통경찰 1천800명으로 구성된 ‘G20 교통관리대’와 교통경찰 420명으로 된 국가별 전담 모터케이드를 만들어 한국 교통경찰의 역량을 선보이도록 했다.

 집회·시위 대책에 대해 이 청장은 “행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폭력시위는 200여개 경찰 부대와 경찰 보유장비를 집중배치해 철저히 차단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안전한 이격장비를 사용해 시위대와 경찰의 직접적인 접촉을 최소화하고 인권과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절제된 공권력을 행사하겠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G20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려면 시민 도움이 절실하다”며 “출입통제나 검문검색 등으로 다소 불편하더라도 국가적 대사에 동참한다는 생각으로 이해해 주길 바라며 행사기간에는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고 호소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