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모범 한인청년 ‘죽음부른’ 마약

美 모범 한인청년 ‘죽음부른’ 마약

입력 2010-11-01 00:00
업데이트 2010-11-0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용감한 시민상까지 받은 해안경비대 출신 한인 2세가 마약에 빠지면서 도망자 신세로 추락, 경찰과 총격전을 벌이다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미지 확대
이호림씨
이호림씨
지난 2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남동부의 한 아파트에서 한인 이호림(30)씨가 체포영장을 집행하려던 경찰과 7시간에 걸친 총격전 끝에 28일 새벽 필리핀계 여자 친구와 함께 아파트 안에서 총에 맞아 숨졌다. 경찰은 이씨 등이 경찰이 쏜 총에 맞아 사망한 것인지, 자살한 것인지를 가리기 위해 부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주 한국일보 등 현지 한인 신문과 NBC 지역방송에 따르면 숨진 이씨는 7세 때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 갔다. 샌디에이고에 있는 모스 고교를 졸업하고 해안경비대에 지원해 5년 간 복무했다. 해안경비대에서 근무하던 지난 2001년 한 아파트 화재 당시 노인 부부를 구조해 샌디에이고 시 소방당국으로부터 ‘용감한 시민상’을 받았다.

이씨 부모는 미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아들이 고교시절까지만 해도 자상하고 든든했는데 친구들을 잘못 만나 마약에 손을 대면서 빗나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마음을 고쳐 먹고 해안경비대에 입대해 4년여를 근무했다.”면서 “그런데 필리핀계 갱단원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마약에 자주 손대기 시작했고 결국 해안경비대를 그만뒀다.”고 이씨 부모는 말했다.

경찰과 법원 기록에 따르면 이씨는 2007년 9월 강도 혐의로 체포돼 3년의 보호감찰형을 선고받았고, 올 들어서는 살상무기 사용 혐의로 지난 7월 30일 자로 체포영장이 발부됐으며, 10월 19일에도 보호관찰 규정 위반으로 영장이 발부된 상태였다. 이씨 부모는 “아들이 보호감찰 규정을 위반한 것은 잘못이지만 자수를 결정한 상태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씨 부모는 28일 서면을 통해 “이 같은 일이 벌어진 데 대해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사망한 경관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를 보낸다.”고 밝혔다.

워싱턴 김균미특파원 kmkim@seoul.co.kr
2010-11-01 1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