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UDT 전설’ 한주호 준위의 고귀한 희생

[사설] ‘UDT 전설’ 한주호 준위의 고귀한 희생

입력 2010-04-01 00:00
업데이트 2010-04-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제 천안함 실종 장병들의 구조에 나섰던 해군 특수전여단(UDT) 소속 한주호(53) 준위가 아까운 생명을 잃었다. 35년간 군생활을 하는 동안 군인정신의 전범(典範)이자 ‘UDT의 전설’로 불리던 그였기에 온 국민은 그의 고귀한 희생을 가슴 아프게 받아들이고 있다. 포털사이트에 개설한 한 준위의 추모란에는 수천명이 헌화하며 그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있다. 더구나 전역을 2년 앞두고 구조대의 선봉에서 솔선수범하다가 순직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고인은 1975년 하사 임관 후 UDT에서 특수임무만 수행한 해군 용사 중의 용사다. UDT 교관으로 수많은 후배를 길러냈고 해군 특수전 고급과정에서는 1등을 차지한 인재(人材)다. 그래서 그를 잃은 게 더욱 슬프고 아깝다. 구조대에 참여하면서 그는 “조국과 해군을 위한 마지막 봉사”라며 잠수복을 챙겼다고 한다. 주위에서 나이와 체력을 걱정해서 극구 말렸지만 그는 “아들 같은 후배들이 어두운 바닷속에 있다.”며 이를 뿌리쳤다고 한다. 사흘 밤낮을 가리지 않고 구조활동을 벌이다가 그만 자신의 생명은 돌보지 못한 것이다.

바닷속은 잘 훈련된 젊은 구조대원조차 견디기 힘들 만큼 차갑고 캄캄하며 수압이 높다고 한다. 하지만 50대의 한 준위에겐 오직 후배들을 구해야 한다는 일념뿐이었다. 그는 사실 심해잠수 및 구조대에 적합하지 않은 전투요원인데 임무의 한계를 뛰어넘어 악전고투한 것이다. 우리는 이런 한 준위의 군인정신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며, 그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이번 실종 장병 구조에 반드시 성과가 있기를 기원한다.
2010-04-01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