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종자가족 “모든자료 공개하라”

실종자가족 “모든자료 공개하라”

입력 2010-04-01 00:00
업데이트 2010-04-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회견… 金국방 “교신내용 일부 공개”

천안함 실종자 가족들은 31일 천안함 침몰사고와 관련된 일체의 자료를 공개할 것을 공식 요구했다.

천안함 실종자가족협의회는 이날 평택 제2함대 동원예비군훈련장 강당에서 사고 후 첫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까지 진행된 해군 및 해경의 초동 대처 및 구조작업 과정에 대한 모든 자료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가족협의회는 또 “실종자 가족의 의혹 해소를 위한 별도의 질의응답 시간을 마련해 주고 실종자 마지막 한 사람까지 구조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군에 호소했다. 가족협의회는 해군의 초동대처 허술을 비판했다. 가족협의회는 “함미 부분은 사고 발생 사흘이 지나서야, 그것도 자원봉사로 지원 나온 소형 어선의 어군탐지기에 의해 처음 포착됐다.”면서 “함미를 발견한 시점은 이미 생존 가능한 제한시간(69시간)을 넘어선 상태였다.”고 지적했다.

또 “최종적인 구조작업 결과는 사고 발생 5일째인 30일 (함미) 파손 부위에 산소 1병을 넣은 것이 전부였다.”면서 “1인 기준으로 4시간 유지할 수 있는 양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가족협의회는 실종자 사망시 보상문제에 대해 “(정부나 군과의) 협상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 대해 무분별한 추측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실종자 가족협의회는 46명으로 구성됐다.

한편 김태영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교신내용을) 봤는데 많은 부분에 군사기밀이 들어 있어 (전부) 공개는 불가하다.”면서 “대신 (국민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설명할 수 있는 자료를 (따로) 준비해 밝히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교신 내용에는 통상적으로 ‘이상이 없나.’, ‘이상 없다.’ 수준의 일상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면서도 “그것도 사실 규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군이 (사고 내용 등을) 숨길 필요도 없고, 숨길 수도 없다.”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조사한 것을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오이석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 [사진] 실낱같은 희망이라도…천안함 침몰 그후

☞ [사진] 살신성인 故한주호 준위
2010-04-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