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金 밭’ 쇼트트랙 쇄신 절실하다

‘金 밭’ 쇼트트랙 쇄신 절실하다

입력 2010-03-01 00:00
업데이트 2010-03-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전만 하면 금메달을 쏟아냈던 쇼트트랙 시대가 갔나. 밴쿠버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한국 대표팀의 성적은 금메달 2개, 은메달 4개, 동메달 2개다. 메달이 10개로 쇼트트랙 전체 메달 수 24개(금 8개)와 비교해 크게 못한 성적은 아닌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쇼트트랙은 한국의 ‘금메달 밭’이었다. 특히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에서 딴 메달 11개 중 쇼트트랙(금 6개, 은 3개, 동 1개)에서만 10개가 나왔다. 이런 전력을 고려하면 이번 밴쿠버 대회에서 나온 쇼트트랙 성적은 당혹스럽다. 특히 여자는 쇼트트랙이 처음 도입된 1992년 알베르빌 대회 이래 18년 만에 ‘노골드’다. 28일 남녀 대표팀은 “아쉽지만 모두 온 정성을 쏟은 만큼 만족할 만하다.”라고 평가했지만 국민들로서는 만족하기 어렵다.

애초 대한체육회가 밴쿠버올림픽 이전에 예상한 금메달 5개의 구성에서 쇼트트랙의 기여도는 3개였다. 실격당해 금메달을 놓친 여자 3000m 계주에서 1위로 들어온 게 오히려 이변이었다. 금을 예상했던 남자 5000m 계주는 캐나다에 밀렸다.

결국 쇼트트랙 남녀 금메달 8개는 왕멍(25)을 앞세운 중국이 여자부 4개 종목을 싹쓸이했고, 남자부에서는 샤를 아믈랭(26)이 맹활약한 캐나다가 한국과 금메달을 2개씩 나눠 가졌다.

토리노에 이어 밴쿠버에서도 은메달 2개를 딴 이호석은 “한국 쇼트트랙이 강하지만 언제까지나 강국일 수는 없다.”고 말했지만, 남녀 쇼트트랙팀의 아쉬운 성적에 대해서는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미국과 캐나다, 중국, 일본 등이 한국을 빠르게 쫓아오는 상황에서 잘못하면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남녀 쇼트트랙이 모두 ‘노골드’의 수모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최고 수준의 쇼트트랙 감독들이 해외로 나가서 최고의 선수를 길러내는 상황에서 한국 빙상연맹 차원에서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선수 선발 과정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필요도 있다. 토리노 여자 3관왕인 진선유와 남자 3관왕인 안현수가 부상이라고는 하지만 밴쿠버올림픽에 배제된 이유가 석연치 않다는 지적들이 많다. 밴쿠버에서는 쇼트트랙이 ‘한국 선수=금메달’이라는 등식이 부정됐다. 새로운 각오로 쇼트트랙 선수를 육성하는 방안과 선수 선발의 공정성을 제시해 달라는 여론에 귀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

문소영기자 symun@seoul.co.kr
2010-03-0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