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통화정책 점진적 정상화 필요”

“한국 통화정책 점진적 정상화 필요”

입력 2010-03-01 00:00
업데이트 2010-03-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통화기금(IMF)의 존 립스키 수석부총재는 한국 경제가 예상대로 성장세를 지속할 경우 통화정책을 점진적으로 정상화할 필요가 있고 비교적 가까운 시기에 이에 관한 검토를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한국의 재정 건전성이 특별히 양호하다고 평가했다.

1월27~28일 송도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차관·중앙은행 부총재 회의에 앞서 지난 26일 립스키 수석부총재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립스키 부총재는 한국의 출구전략과 관련,“재정 정책 면에서 이미 취했던 경기부양적 조치에서 다소 후퇴를 했다.”면서 “통화정책 면에서도 점진적으로 정상화하는 것이 맞을 수 있다.”고 말해 금리 인상을 고려할 때가 됐음을 시사했다. 그는 “현재 2%의 기준 금리는 중립적 포지션보다 2% 포인트 낮은 수준이며 한국은행이 완만한 금리 인상을 하더라도 통화정책은 여전히 부양적인 수준으로 남게 된다.”고 전제, “한국 경제가 IMF의 예상대로 나아간다면 (통화정책의) 점진적 정상화에 관한 생각을 비교적 가까운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 경제 전망에 대해서는 IMF가 작년 12월 예상한 대로 올해 4.5%의 성장 전망을 아직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IMF는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1월 말 종전의 3.1%에서 3.9%로 상향조정했었다. 그는 올해 신흥 경제권이 6% 성장이 예상되는 반면 선진국들의 성장률은 2% 정도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플레이션도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선진국들이 올해 계획했던 부양 조치들을 지속하고 너무 빨리 부양책에서 후퇴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오일만기자 oilman@seoul.co.kr

2010-03-01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