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군 총참모부 “선제타격론은 선전포고”

북한군 총참모부 “선제타격론은 선전포고”

입력 2010-01-24 00:00
업데이트 2010-01-24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군 총참모부는 24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최근 김태영 국방장관의 북한의 핵 공격시 선제타격 발언과 관련, “선제타격론을 우리(북)에 대한 노골적인 선전포고로 간주할 것”이라며 “단호한 군사적 행동”을 경고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성명은 “국방장관의 선제타격 폭언으로 지금 조선(한)반도에서는 언제 6·25의 참변이 되풀이될지 모를 엄중한 정세가 조성되고 있다”며 “조성된 엄중한 사태에 대처해 우리 혁명무력의 원칙적 입장을 다시 한번 천명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성명은 이어 “우리의 존엄과 자주권을 침해하려는 남조선 괴뢰당국의 그 어떤 시도에 대해서도 우리 혁명무력은 즉시적이고도 단호한 군사적 행동으로 지휘의 중심을 비롯한 중요 대상물들을 송두리째 들어낼 것”이라고 위협했다.

 성명은 또 김 국방장관이 “또다시 ‘선제타격’ 폭언을 공공연히 늘어놓은 것은 그 어떤 실언이 아니라 북남관계 개선을 달가워하지 않는 괴뢰당국의 의사를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며 “역사적인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에 기초하여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조국통일의 앞길을 열어나가려는 우리의 입장은 확고하지만, 괴뢰들의 반북대결책동을 우리는 결코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도 23일 대변인 성명에서 김 국방장관의 선제타격 발언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에 따른 급변사태 대처방안을 제시한 통일연구원의 ‘통일대계 연구’ 보고서를 “우리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비난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이들 성명은 최근 북한의 급변사태를 상정한 정부의 비상계획 보도에 대해 북한 국방위원회가 ‘보복성전’을 운운한 것처럼 일종의 엄포용”이라며 “북한은 김 국방장관의 발언이나 통일연구원 보고서 등에서 일련의 대북강경 흐름이 조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의구심을 갖고 이참에 쐐기를 박으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6자회담 재개와 남북관계를 푸는 국면에서도 체제와 ‘최고존엄’을 건드리면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대내외에 천명한 것”이라며 “남북간에 말대말이 강경흐름으로 나가는 것은 대화국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김 국방장관은 지난 20일 중앙일보와 현대경제연구원이 공동주최한 동북아 미래포럼에서 “북한이 핵 공격을 할 경우 이를 막고 대응하기엔 너무 큰 타격이 있기 때문에 (핵 공격 징후를) 식별하고 분명한 공격의사가 있으면 바로 타격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