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2 키코·펀드소송 없도록 하겠다”

“제2 키코·펀드소송 없도록 하겠다”

입력 2010-01-23 00:00
업데이트 2010-01-2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동수 금융위원장 “금융소비자 획기적 보호 강구”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22일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종합대책을 올해 상반기 안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진 위원장은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금융경영인 조찬강연회에서 “지난해 키코 사태나 일부 펀드 상품에서 발생했던 분쟁 사례를 교훈 삼아 앞으로 소비자 보호 기능을 획기적으로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진 위원장은 소외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민금융은 일시적, 시혜적인 측면보다 지속 가능한 체계를 구축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할 것”이라면서 “특히 제도권 서민금융회사가 본분을 제대로 수행하는지 점검하고 서민금융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진 위원장은 또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의지도 피력했다.

진 위원장은 “리스크(위험) 관리 실패나 단기 성과 편중 등 도덕적 해이 문제는 은행의 지배구조와 관련돼 있다.”면서 “사외이사 제도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개선할 계획이며, 제도적 접근 외에 평상시 적절한 감독을 통해 발생 가능한 문제를 미리미리 줄여나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조찬강연회에는 금융회사 경영진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주요 시중은행장과 국책은행장 가운데 강정원 국민은행장만 불참해 눈길을 끌었다. 금융당국과 강 행장은 KB금융지주 회장 선임 문제 이후 불편한 관계를 보이고 있어 불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초 참석 예정이었던 강 행정은 행사 하루 전인 21일 오후 불참 통보했으며, 대신 극민은행에서는 부행장 등이 자리를 지켰다.

이에 대해 국민은행 관계자는 “대규모 행사여서 강 행장이 굳이 직접 가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1-23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