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개성공단 선결과제’ 합의시도

남북, ‘개성공단 선결과제’ 합의시도

입력 2010-01-20 00:00
업데이트 2010-01-20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은 해외공단 합동시찰 평가회의 이틀째인 20일 향후 개성공단 실무회담에서 풀 ‘선결 과제’에 대해 협의했다.

 김영탁 통일부 상근회담 대표와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 등 양측 대표단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개성공단 내 남북경협협의사무소에서 마무리 회의를 진행 중이다.

 이날 양측은 지난 달 12~22일 중국.베트남 공단 시찰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있을 개성공단 실무회담에서 협의할 의제를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측은 전날 제시한 통행.통관.통신 등 ‘3통’ 문제의 해결과 체류자 신변안전 보장 강화 등을 시급한 현안으로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정부는 북한이 개성공단 통행 자율화와 통관 간소화 등에 동의할 경우 그간 미뤄온 공단 근로자 출.퇴근 도로 공사를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회의에서 의제 조율에 성공할 경우 개성공단 실무회의 개최 일정을 협의할 것이라고 정부 소식통은 전했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오늘 회의에서는 지난 달 해외공단 시찰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개성공단 발전 방향에 대한 종합 토론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우리 대표단은 정오까지 회의를 진행한 뒤 오후 3시 전후로 귀환할 예정이지만 회의 상황에 따라 일정은 바뀔 수 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