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깃발든 참여당 지방선거 파괴력은

깃발든 참여당 지방선거 파괴력은

입력 2010-01-16 00:00
업데이트 2010-01-17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노 창당파가 주도한 국민참여당이 17일 창당의 깃발을 올리면서 6월 지방선거 전 야권의 분화가 현실화됐다.

 참여당의 창당은 친노그룹의 분열 차원을 넘어 야권의 세력재편을 의미하는 것이어서 그 향배가 주목된다.

 참여당의 성패는 올 지방선거에서 얼마나 성적을 내느냐에 달렸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지방선거에서 일정 부분 존재감을 과시한다면 무시 못할 야권의 한 축으로 부상할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 창당 실험이 ‘찻잔 속의 태풍’으로 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참여당이 내건 지방선거 목표의 최대치는 지지율 20% 확보다.내부적으로는 서울과 경기,인천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당선자를 내고 영.호남에서 지역당인 한나라당과 민주당에 이어 제2당이 되겠다는 목표를 정했다.

 당내에서는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서울,당대표인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이 경기 또는 충북지사,이병완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광주시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자유선진당을 제외한 5개 야당과 4개 시민사회단체가 야권 분열로 인한 선거 패배를 막고자 이른바 ‘5+4’ 선거 연대 논의에 착수하면서 참여당의 지방선거 플랜이 뜻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특히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유 전 장관과 같은 친노 인사인 민주당 소속의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출마 뜻을 갖고 있어 단일화 협상 결과에 따라선 출마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한 뿌리인 민주당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면서 독자지지 기반을 확보하는 것도 참여당의 과제이다.

 참여당은 제1야당인 민주당을 ‘지역당’으로 규정,넘어서야 할 대상으로 보고 있지만 상향식 공천이 이뤄지는 혁신적 정당을 지향한다는 점 외에 어떤 차별성을 갖고 있는지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노무현 정부 출범 후 민주당 신당파에 합류하면서 열린우리당 내에서 상당한 지분을 확보했던 ‘제2의 개혁당’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런 점에서 민주당은 “선거 구도에 큰 변수는 되지 못할 것”이라면서도 내심 난감한 표정이다.친노 쪽에서는 “통합의 질서를 만들자”며 껴안고 가자는 입장이지만 2002년 대선 때부터 친노세력과 대립해온 비노 쪽에서는 “분열세력과의 선거연대는 의미가 없다”며 각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선거연대 실패시 수도권 박빙 지역에서 참여당 후보의 출전이 야권표 분산으로 이어져 당선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고민도 있다”며 “당분간 통합의 당위성을 계속 강조하며 참여당을 압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