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십인십색’ 서울대 세종캠퍼스 밑그림

‘십인십색’ 서울대 세종캠퍼스 밑그림

입력 2010-01-15 00:00
업데이트 2010-01-15 07: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점분야 놓고 의견분분…“득보다 실 크다” 반대 의견도 여전

 서울대가 세종시 캠퍼스 조성안을 검토하는 태스크포스(TF)를 꾸리면서 새 캠퍼스의 성격, 규모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5일 서울대에 따르면 대학본부는 새 캠퍼스 문제와 관련해 “세종시 입주 여부를 비롯해 아무것도 확정된 것이 없다. 앞으로 학내 공론화를 통해 모든 것을 결정하겠다”는 게 공식 입장이다.

 그러나 학내에서는 우선 서울대의 세종시 입주 여부와 관련해서는 여러 여건상 입주가 불가피하다는 견해가 점차 힘을 얻어가는 상황이다.

 그 중에는 작년 세종시 수정안이 대두된 이래 거듭된 정부의 러브콜을 끝내 거절하면 ‘미운털’이 박혀 앞으로 법인화 등 핵심사업 추진에 심각한 어려움이 초래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또 세종시에 중이온가속기 등 첨단과학 연구시설이 들어서고 주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에 20년간 총 17조원을 투자한다는 정부의 계획을 감안할 경우 대학간 경쟁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주장도 있다.

 본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이를 두고 “지금의 상황은 기호지세(騎虎之勢)나 마찬가지다. 이렇게 된 이상 (세종시로) 가지 않을 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종시에 들어설 캠퍼스의 성격을 놓고는 여전히 의견이 갈리고 있다.

 강태진 서울대 공대 학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일단 우주융합신기술공동연구원과 해양에너지연구원 등 연구소가 들어가고 융복합학문분야를 중점으로 하는 공대 제2캠퍼스가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 학장은 앞서 세종시에 57만평 규모의 ‘집현(集賢) 캠퍼스’를 설립, 관악캠퍼스에 있는 공대와는 별도로 교수 270명과 학생 6천500명을 선발해 초학제간 융복합학문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는 안을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밑그림에 대해 학내에서는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 7천억원이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이공계 기피현상이 심각한 상황에서 매년 초·중·고교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 600여명을 뽑아 정원을 채우는 게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게 반론의 골자다.

 수원 광교테크노밸리에 있는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및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연구영역이 겹쳐 중복투자 논란을 불러올 수 있는 것도 문제다.

 서울대 세종시 TF의 한 관계자는 “이러한 우려 때문에 세종시에 입주하면 아예 ‘융합’이란 단어도 쓰지 않을 생각”이라며 “개인적으로는 차세대 에너지 개발 등 ‘녹색기술’을 콘셉트로 잡는 것이 가장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녹색기술을 중심으로 관련 연구소와 대학원 등을 조성하고 필요하면 학과·학부도 신설하자는 것이다. 다만 규모는 단위당 20~30명 정도로 작게 하고 1학년때는 관악캠퍼스에서 교양 중심 수업을 받게하는 것이 낫겠다”고 덧붙였다.

 새 캠퍼스의 규모에 대해서는 “고려대와 카이스트에 각각 배정된 100만㎡는 관악캠퍼스와 거의 같은 넓이”라며 “분교를 세울 것이 아니라면 33만㎡ 정도면 충분하고 이나마도 채우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종시 입주가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분위기 속에서도 학내 일각에서는 여전히 서울대에 득보다는 실이 많은 선택이라는 주장도 끊이지 않고 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법인화와 세종시 이전의 ‘빅딜설’이 제기된 상황에서 세종시에 입주하면 비판 세력과 대립각을 세우게 돼 장기적으로 대학 발전에 저해요소가 될 것이라는 게 입주 반대를 주장하는 측이 내세우는 가장 큰 이유다.

 서울대병원이 세종시에 설립을 추진 중인 500병상 규모의 융합연구병원은 수익성이 없어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도 있다.

 한 의대 교수는 “500병상 규모의 병원이 손익분기점을 넘으려면 주변 인구가 대략 500만명이 돼야 하지만 세종시의 인구는 50만명 정도에 불과하다. 다른 지역 환자를 흡수하려 해도 서울과 거리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아 힘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